MAA Digital Library Workshop

October 6-8,  2006

  by Sang-Gu LEE
06-10-6-DC 001
prev. next exit

MAA Digital Library Workshop Schedule

Friday, October 6

7:00 PM Kickoff Supper (Carriage House Conference Center)

Saturday, October 7

8:30 AM - 9:00AM Breakfast (Churchill Room in main MAA Building)

9:00 AM - 9:30AM Welcome, Logistics, Discussion of Schedule

9:30 AM - 9:45AM Introduction to MathDL

9:45 AM - 10:30 AM Explore MathDL (Instructions)

10:30AM -10:45 AM Break

10:45 AM -11:00 AM MathDL Evaluation (Online Form)

11:00 AM -11:30 Discussion (of MathDL)

11:30 AM - Noon Introduction to Math Gateway

Noon -1:00 PM Lunch (Churchill Room in main MAA Building)

1:00 PM - 2:00 PM Explore Math Gateway (Instructions)

2:00 PM - 2:15 PM Math Gateway Evaluation (Online Form)

2:15 PM-2:45 PM Discussion (of Math Gateway)

2:45 PM - 3:00 PM Break

3:00 PM -3:15 PM Introduction to NSDL (Eileen McIlvain)

3:15PM - 4:00 PM Explore NSDL (Instructions)

4:00 PM - 4:15 PM NSDL Evaluation Online Form

4:15PM - 4:45 PM NSDL Discussion (of NSDL)

4:45 PM - 5:00 PM Day Wrapup

5:00 PM - 6:30 PM Free Time

6:30 PM Supper (Churchill Room in main MAA Building)

Sunday, October 8

8:30 AM - 9:00 AM Breakfast (Churchill Room in main MAA Building)

9:00 AM -10:00 AM How to publicize these digital library sites within the math community: Suggestions and Discussion

10:00 AM - 10:30 AM Break

10:30 AM-11:30 AM Planning for a Section Session (Notes)

11:30 AM-Noon Workshop Evaluation and Wrapup Online Form

Special Request. We would like to contact you at a later date (3-6 months) to ask about your experiences using MathDL, Math Gateway, NSDL, and ther online resources. If you are willing to do this, supply us with contact information. Thanks.

Noon: Box lunches available to eat at the MAA or take with you (Churchill Room in main MAA Building)

 수리과학 디지털 도서관 : Math Science Digital Library 

Ⅰ. 서 론


2006년 10월6일에서 8일 사이에 Paul Halmos(할모스) 교수가 기증한 800만불로 새로 단장한 MAA(Math. Asso. America) 본부인 워싱톤 DC의 Carriage House Conference Center에서는 미국의 NSF(미국과학재단)가 지원하여 MAA의 회원을 중심으로 그간 구축해온 MathDL(Math Sci Digital Library)의 평가 Workshop이 2006년 10월6일에서 8일 사이에 있었다. 본 저자는 우연한 기회에 이 행사에 초정을 받아 참석하여 그 현황이 우리 수학교육 특히 대학수학교육에 참고가 될 부분이라 생각되어 본 원고를 통하여 소개한다.


  우선 이번 워크샆은 MAA(Math. Asso. America) 본부 Carriage Conference 센터의 리모델링 후 첫 번째 Inauguration 학회로 이를 가능하게 한 Paul R. Halmos (1916-2006)교수가 이 오래된 건물이  새로 단장을 마치고 회원들을 맞아 학회를 하는 첫 번째 개관 행사를 4일 앞두고 10월 2일 돌아가셔서 이 행사에 참석하지 못하고 대신 첫 발표자는 발표를 통하여  MAA 학회 사무실은 학회 홈페이지에 Obituary 를 바로 전에 올렸다고 언급하고, 학회 홈페이지에 올려진 내용을 소개하며 감사 말씀을 대신하였다.

알아듣기 힘들다. MAA(...)는 위에서 (...)을 썼으니까 그냥 약자로 쓰면 안되나?

  MAA 는 NSF 지원으로 가용하며 가치있는 전체 수학 디지털 자료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이용하는 내용을 연구 개발하였다. 특히 이 내용은 유치원부터 대학 학부 4년의 교육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K-16 과정용 프로젝트로, 특히 대학 수학교육 자료의 체계적인 양질의 교육 자료 취합과 제공에 초점이 맞추어 있다.  한국도 MathNet-Korea 등이 이런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 지향 방향과 방법에 대하여 현재 미국의 동향을 검토하고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방법을 비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강하지 않게 표현)

  우선 MAA Digital Library Workshop, MAA Carriage House Conference Center, October 6-8, 2006

http://www.math.duke.edu/education/maadlibws/index.html 

의 목표는 참석자들에게 우선 Mathematical Sciences Digital Library (MathDL), MAA Math Gateway project, 그리고 National Science Digital Library (NSDL) 의 공식개통을 소개하고, 축하하며 그 내용을 자세히 소개하고, 같이 분석하여 미비한 점을 보완하며, 이 온라인 자료의 활발한 이용을 MAA 지역 학회에서 워크샆을 통하여 확산 시킨다는 것이다. (사진은 MAA 본부와 새 단장한 학술회의장)


이 워크샆은 Duke 대학교의 Lang Moore교수와 MAA Journal of Online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s의 편집장인 David Smith교수, 그리고 NSF의 MathDL 프로젝트 담당자인 Eileen McIlvain박사가 주관하여 National Science Digital Library Program을 통하여 미국 National Science Foundation 가 지원하였다.  아래와 같이 구체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Ⅱ. National Science 디지털 도서관



  McIlvain박사의 설명에 의하면 프로젝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NSF 의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irectorate - Division of Undergraduate Education((DUE) 을 통하여 2000년 NSF의 R&D 프로젝트로 시작되어 현재 NSF의 Educational cyberinfrastructure 구축 사업의 일부가 되었다고 한다.

http://nsdl.org/browse/ataglance/browseBySubject.html  - 정보구성도

  미국과학재단(NSF)이 지원하고 있는 국가의 과학, 기술, 공학, 수학교육 디지털 도서관 (NSDL) 프로그램 2는 양질의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의 교육용 자료를 선정하여 미국의 모든 레벨의 학생과 교사에게 전통적인 방식과 또 현대적인 방법으로 제공하는 최첨단 국가 디지털도서관(national digital library)를 세우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는 디지털 환경에 걸 맞는 광범위한 양방향의 교수학습 자료 중 내용이 신뢰할 만하고, 풍부하며, 학계를 통하여 권위를 인정받는 양질의 자료를 추려서 미국의 모든 레벨의 학생과 교사에게 NSDL을 통하여 폭 넓게 제공하고자, NSDL은 모든 학생을 위한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교육의 질 향상과 평생교육을 위하여 위의 노력을 독려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자하는 노력이다. 1) (Zia, 2001) )


III. Math Science 디지털 도서관

통일 시켜 :  웹주소 뒤에 . 

이중 수리과학디지탈도서관(MathDL) http://mathdl.maa.org/ 사이트는 MAA http://www.maa.org/ 가 운영하는 NSDL 자료실이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1.  Journal of Online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s (JOMA) http://mathdl.maa.org/mathDL/4/ . JOMA 는 월드와이드웹의 이점을 충분히 살린 MAA의 온라인 저널로서 그 원고는 역동적이고, 총천연색칼라이며; 하이퍼링크를 통하여 원고 내와 다른 자료에 바로 연결되고; 자바 애플랫, 플래시, Shockwave, 등의 다양한 도구; MathML, SVG, 는 물론 다른 XML markups를 모두 이용하며; 음성및 비디오 자료가 같이 제공되고; 모든 다른 Web-based 기능을 이용하는 저널이다.

2. Digital Classroom Resources (DCR) http://mathdl.maa.org/mathDL/3/  DCR 도서관은 교강사에게 현재의 교육과정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도구들을 모두 제공한다, 이와 함께 그 도구의 이용법은 물론 도구를 이용하며 생기는 내용을 의논하는 토론 방들을 운영한다. DCR 안에서 도서관은 수학의 교수 학습에서 기술의 효과적인 이용에 관한 추세와 예등을 동시에 제공한다.

3. Convergence http://mathdl.maa.org/convergence/1/convergence/1/ . MAA의 이 온라인 잡지는 수학사를 교수/학습의 도구로 이용하는 9학년에서 14학년(중3학년에서 대학 1, 2학년까지) 수학교사나 교수에게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논의하는 광장을 제공한다. 이 온라인저널은 회원으로 등록을 해야만 이용할 수 있다.

4. MAA Reviews http://mathdl.maa.org/mathDL/19/. 여기서 사용자는 학부교육에 추천된 MAA의 책을 포함하여 많은 책과 그 책에 대한 검토 의견을 찾아 확인할 수 있다. 이 자료실은 MAA 회원 또는 구독을 등록 해야만 이용할 수 있다.

5 Classroom Capsules 과 Notes http://mathdl.maa.org/mathDL/20/ . 이 자료실은 지난 112년간 MAA를 통하여 발표된 저널에 소개된 강의중 생긴 좋은 아이디어에 대한 노트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이 자료실도 MAA 회원 또는 구독을 등록 해야만 이용할 수 있다.

6. Math Forum http://mathforum.org/ . 이 사이트는 월드와이드웹 상에서 가장 오래된 수학 사이트의 하나로 Math Forum 은 Ask Dr. Math, MathTools, 와 Teacher2Teacher 등을 통한 방대한 자료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하며 추가 된 Problems of the Week 부분만 구독 등록이 필요하다.

7. MathWorld http://mathworld.wolfram.com/ . 이는 12,000 이상의 수학적 용어나 인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이며 대부분의 항목은 한 페이지에 설명을 하였고, 일부는 동영상 그림으로 이해를 돕기도 한다.

8. Connected Curriculum Project (CCP) http://www.math.duke.edu/education/ccp/ . CCP는 미적분학입문부터 선형대수학, 미분방정식, 공업수학에 이르는 내용의 modules 들의 집합체로서 Duke의 책임아래 운영을 하고 있다. 대부분의 modules 은 CAS worksheets를 이용하고, Maple 과 Mathematica 버전도 모두 제공되며, Mathcad 와 Matlab 버전도 일부 제공된다.

9. iLumina Digital Library. http://www.ilumina-dlib.org/ 이는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Wilmington의 책임아래 운영하는데 내용은 화학, 생물, 컴퓨터공학, 수학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10 Mathematics Survey. http://mathsurvey.org/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수학 분야의 서베이 저널의 개발을 지원한다. 2006년 현재 확률론 Surveys 가 3권까지 발간되었으며, 통계학 Surveys 잡지가 곧 창간될 것이다.


11.  Probability 와 Statistics Virtual Laboratories. http://www.math.uah.edu/stat/  확률 및 통계의 가상연구실은 University of Alabama in Huntsville의 Kyle Siegrist 교수가 만든 자료실이다. 이 사이트는 해설자료(both expository materials)와 독특한 자바 애플랫들을 제공하며 모두 MathML을 이용한다.

12  Demos. http://mathdemos.gcsu.edu/mathdemos/index.html 이 자료실은 수업시간에 보여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담고 있는 짧은 자료들을 제공한다. Demos 는 동영상 gif 파일들에서 자바 애플랫까지의 다양한 기술적 이용을 담고 있다.

13. causeweb.org. http://www.causeweb.org/  이는 Consortium for the Advancement of Undergraduate Statistics Education (CAUSE)의 웹사이트이다. 이 자료실은 실제 강의의 예, 실험실, 분석도구, 멀티미디어 자료등 다양한 학부 통계수업의 내용을 담고 있다.

14. National Curve Bank.http://curvebank.calstatela.edu/home/home.htm   이는 처음에는 2차원 및 3차원 곡선의 직접 보여주는 자료실로 시작되었다.  현재는 동영상, 관련역사, 자바 애플랫, Mathematica 코드, 등 다양한 새로운 내용이 추가 되었다.

15. NSDL Middle School Portal.http://msteacher.org/  이는 Eisenhower National Clearinghouse에서 시작되어 현재 과학, 공학, 수학의 수준별 수업 편성 교육과정과 내용을 담고 있다.

16. Ethnomathematics Digital Library.http://www.ethnomath.org/  이는 Pacific Resources for Education and Learning (PREL)의 프로그램이다. 내용은 태평양 지역의 지역 및 인종적 배경과 그들의 수학적 기여에 대한 약 700 개 항목의 내용이 제공된다.

17. WeBWorK. http://webwork.math.rochester.edu/ 이는 현재 미국에서 가장 효과적인  수학 과제 관리 시스템의 하나로 평가 받는다.


18. Eduworks.http://www.eduworks.com/   이는 NSDL 을 통하여 수학및 과학의 주요 내용의 interoperability 와 reusability에 대한 워크샆을 주관한다..

19. MERLOT. http://www.merlot.org/ 이는 아주 많은 서로 다른 학문 영역의 지료실과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모아 독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 AP Central College Board.http://apcentral.collegeboard.com/apc/Controller.jpf   이 Advanced Placement 시험을 주관하는 기관의 본부 자료실은 AP 강좌를 담당하는 많은 고교 교사에게 직접 도움이 되는 풍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21. webODE project. 이는 이 워크샆에 참석중인 보스톤대학교의 Paul Blanchard 교수에 의하여 현재 웹상에서 상미분방정식 교육에 대한 자료의 개발이 계획대로 진행 중이다.



        

   <NSDL 학문분야별 정보 분류 구성도>

http://nsdl.org/browse/index.php 

 이런 소개에 대한 질문으로 “이미 구글 등을 통하여 원하는 정보가 어디 있는지 찾을 수 는데, 정부가 큰 예산을 들여 따로 수학 및 과학의 자료만을 검색 하는 전자도서관을 운영할 이유는 어디에 있었느냐?” 가 제기 되었다, 이에 대한 답으로 아래와 같은 설명이 주어졌다.

아래 문장이 너무 길어

  위에서 보듯이 학생이 금성(Venus)이라는 행성을 알고 싶어서 구글로 검색을 해보면 7,000만개 이상의 자료와 그 공식 홈페이지가 섹시패션 사이트로 제공되는 등 교육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있는 등 다양한 부작용으로, 우선 원래검색 의도와 적절하고, 신뢰할만한 정보 제공자가 제공한 내용으로, 동료가 평가한 내용이고, 학생에게 적합하고, 사용자가 의견을 보탤 수 있으며,교육 목표에 맞고, 교육자와 연구자 집단 사이에 가교 http://expertvoices.nsdl.org/mathonweb/ 가 되는 전자도서관의 필요성이 꼭 필요하였기에 NSF  는 적극적으로 지원 했다고 한다.


위와 같이 개요 설명을 듣고, 시험 평가를 위하여 아래의 배경 자료가 제공되었으며

MathDL (Word document)

Math Gateway (Word document)

NSDL (Word document)


아래와 같은 일정으로 진행이 되었다.


<MAA Digital Library Workshop Schedule>


Friday, October 6

7:00 PM Kickoff Supper (Carriage House Conference Center)


Saturday, October 7

8:30 AM - 9:00AM Breakfast (Churchill Room in main MAA Building)

9:00 AM - 9:30AM Welcome, Logistics, Discussion of Schedule

9:30 AM - 9:45AM Introduction to MathDL

9:45 AM - 10:30 AM Explore MathDL (Instructions)

10:30AM -10:45 AM Break

10:45 AM -11:00 AM MathDL Evaluation (Online Form)

11:00 AM -11:30 Discussion (of MathDL)

11:30 AM - Noon Introduction to Math Gateway

Noon -1:00 PM Lunch (Churchill Room in main MAA Building)

1:00 PM - 2:00 PM Explore Math Gateway (Instructions)

2:00 PM - 2:15 PM Math Gateway Evaluation (Online Form)

2:15 PM-2:45 PM Discussion (of Math Gateway)

2:45 PM - 3:00 PM Break

3:00 PM -3:15 PM Introduction to NSDL (Eileen McIlvain)

3:15PM - 4:00 PM Explore NSDL (Instructions)

4:00 PM - 4:15 PM NSDL Evaluation Online Form

4:15PM - 4:45 PM NSDL Discussion (of NSDL)

4:45 PM - 5:00 PM Day Wrapup

5:00 PM - 6:30 PM Free Time

6:30 PM Supper (Churchill Room in main MAA Building)


Sunday, October 8

8:30 AM - 9:00 AM Breakfast (Churchill Room in main MAA Building)

9:00 AM -10:00 AM How to publicize these digital library sites within the math community: Suggestions and Discussion

10:00 AM - 10:30 AM Break

10:30 AM-11:30 AM Planning for a Section Session (Notes)

11:30 AM-Noon Workshop Evaluation and Wrapup Online Form


 

이어서 새로운 사이트인  Math Gateway를 소개하며 자료 중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면)

Pre-calculus

Conic sections

Pascal's Triangle

Art and mathematics

Calculus

Fundamental Theorem

Population growth models

Taylor polynomial approximations

Linear algebra

Gaussian elimination

Eigenvalues: use and calculation

Leslie growth models

Differential equations

Euler's Method and Runge-Kutta Methods

Predator-prey models

Probability

Binomial Distribution

Poisson Distribution

History/Biography

Fermat

Newton

에 대하여 http://nsdl.org/ 내용을 분석하고 의견을 공유하며 개선 의견을 논의하였다. 특히 위의 모든 자료중 수학 분야 교육 자료 검색의 시작점이 될  Math Gateway  http://mathgateway.maa.org/는 MAA에 의하여 운영되며, 이것이 National Science Digital Library (NSDL)의 통로가 될 것이라고 하였다. 이는 더욱 큰 NSDL 도서관 전체와 뛰어난 수학 자료를 담고 있는 다른 프로젝트 자료들 안에서 대학에서 지도되는 수학 강좌의 자료를 담고 있는 모든 신뢰할 만한 사이트에 대한 통로가 될 것이다. 이는 MAA 가 독창적인 NSDL 자료인 Mathematical Sciences Digital Library (MathDL)을 만들면서 얻은 경험과 Mathematical Sciences Conference Group on Digital Educational Resources 이 가진 다양한 경험에 을 이용할 것이라 하였다. 이 그룹은 지난 4년간 MAA 학회에서 정기적으로 만나 수학에서의 웹 기반 자료를 분류하고, 발표하고, 이용하는 데 대한 공통의 접근 방법에 대한 이슈를 논의해 왔다.


Math Gateway 의 아래 팀이 운영한다.

Math Gateway 소장 : Lawrence Moore

공동 책임자 : Don Albers

웹관리자 : Pam Richardson


  그 첫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주요 원고를 소개하는 것에서 시작했다.


The Linear Algebra Behind Search Engines (Journal of Online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s)

The Brachistochrone (The National Curve Bank)

A Colorful Linear Combination Demo (Demos With Positive Impact)


IV. 검토 내용 일부


기본적으로 사용상의 불편한 점, 보강이 필요한 부분, 기능상의 개선등으 포함하여 내용을 검토하였다. 검토 대상이었던 몇 개의 자료를 아래에 소개한다.

0. 분야별, 또 현재 및 과거의 보유 자료 분류는 아래 주소에서 볼 수 있다.

http://nsdl.org/browse/ataglance/browseBySubject.html 

    

   

  <NSDL Pathways>

1.  웹자료 :

2. 디지털원고 : Som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s education in East Asia, Dianzhou Zhang

[http://www.math.admu.edu.ph/tsg22/Zhang.html] 

Mathematics Achievement of Students (13 year olds)

(Inter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1992)

Countries

Correct Rate

Countries 

Correct rate

China(mainland)

80

England

61

Korea

73

Scotland

61

Taiwan, China

73

Ireland 

61

Switzerland

71

Slovenia

57

Soviet Union

70

Spain

55

Hungary

68

USA

55

France

64

Portugal

48

Italy 

64

Jordan

40

Israel

63

Brazil

37

Canada

62

Mozambique

28

Table 2

Distribution of Mathematics Achievement (4th-grade)

(TIMSS, 1996)

Singapore

625

England

513

Korea

611

Cyprus

502

Japan

597

Norway

502

Hong Kong

587

New Zealand

499

Czech Republic

567

Greece

492

Ireland

550

Portugal

475

USA

545

Iceland

474

Canada

532

Iran, Islamic Rep

429

Scotland

520

 

 



4. 수학 이외의 다른 NSDL 의 내용을 보면

 Biological Sciences Pathway
Provided by BEN: BioSciEdNet at AAAS

 Computational Science Pathway
Provided by Shodor Foundation

 Engineering Pathway
Provided by TeachEngineering at The University of Colorado

 Engineering Pathway
Provided by NEEDS

 Materials Science Pathway
Provided by MatDL at Kent State University

 Mathematical Sciences Pathway
Provided by the Math Gateway at MAA

 Middle School Pathway
Provided by Digital Library Projects at The Ohio State University

 Pathway to Multimedia Resources for the Classroom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Provided by Teachers' Domain at WGBH

 Pathway to Resources and Services for Community and Technical Colleges
Provided by AMSER at the University of Wisconsin

 Physics and Astronomy Pathway
Provided by ComPADRE at AAPT: American Association of Physics Teachers


Chemistry http://chemistry.about.com/

 CAUSEWeb
Consortium for the Advancement of Undergraduate Statistics Education

 The Quantum Exchange
The Quantum Exchange is a web-based repository of resources for teachers of quantum physics and modern physics.


 GREEN Digital Library
Green's Functions are a broadly used analytic technique applicable across many applications and discipline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Digital Library
The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JCE) Digital Library will develop four major new collections that will add to JCE Online.


 Math Forum
The Math Forum is the comprehensive resource for math education on the Internet.

아래 문장이 너무 길어

이상을 통하여 보고 직접 경험하며 위의 다양한 자료를 이미 한국에서도 일부는 이용하여 왔으며, 또 우리도 스스로 만들어서 이용하는 자료도 적지 않지만, 체계적으로 기존에 만든 것을 평가하여 개선하고, 개선된 것은 공유하며, 그래도 필요한 새로운 것에 다른 사람이 기여하도록 권유하며 이런 모든 과정에 학생에게 제공하는 교육의 질에 대한 고려가 끊임없이 고려되고, 이를 통하여 국가 경쟁력인 미래인재 양성을 통한 국가의 학문적 수월성은 물론 삶의 질의 지속적인 상대적 수월성을 추구한다는 사실이 귀감이 된다. (이상구, 2004) 특히 이번 NSF의 NSDL 프로젝트는  국가기관으로 1960년에 세워진 100여개의 대학을 회원으로 하는 University Corporation for Atmospheric Research(UCAR http://www.ucar.edu/ ) 이라는 조직이 나서서(다른 단어 사용) 정부는 이 정부기관을 통하여 NSF의 지원으로 NSDL을 만들고 이용하도록 독려하는 모습을 보며 우리의 시야를 넓혀야 할 필요를 느꼈다. 이 기관은 하나의 대학의 범위를 넘어서는 중요한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어 주고, 각 대학의 능력을 조합하여 더욱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고 한다.


  그 중 특히 MathDL 프로젝트는 K-16 으로 대학의 수학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자료 제공으로 앞의 TIMMS 평가에서 또 2005년 TIMMS 평가에서 더 우수한 성적을 보여준 한국의 양호한 중등교육의 기반에 이어서 대학교육 특히 대학 수학교육에서 세계의 노력에 걸맞는 노력을 우리도 구체적으로 또 효과적으로 기울인다면 국가 경쟁력의 획기적인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본다. 문자 이전과 문자의 발명 사이의 문화 중심에서는 물론 문자 발명의 시기나 문자의 활발한 이용은 아시아를 인쇄술 이전까지 시기에 세계 기술과 문화의 중심에 있게 하였다. 그러나 목판 인쇄술(고라니경)은 물로 세계 최초로 금속활자를 발명한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는 알파벳을 통하여 그 금속활자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지식의 확산을 빠르게 한 유럽에게 지난 수 백년간 문화의 주도권을 맡겨 놓았던 것은 아닌가 생각한다. 


    Ⅴ. 결론

 이해 안가..

100년 전의 미국의 상황과 21세기에 들어선 디지털 개척 시대인 지금의 상황을 비교해 보면서 인터넷이라는 문자의 발명과 인쇄술의 발명 이후의 가장 큰 발명을 국민의 대다수가 세계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한다고 생각하는 한국이 단지 그런 여건에 만족하고 있을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미국 NSF 의 방향성과 리더쉽을 고려할 때, 우리의 방향은 당장 다른 어느 나라에게도 크게 불리하지 않은 우리의 IT 환경과 기초 학력 및 교육열과 창의력을 이용하여 K-16 교육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야 하며, 이를 통하여야 만이 위의 목표 달성도 가능하고, 또 22세기의 주도권을 아시아 특히 한국이 가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교육인적자원부, 2002).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대학정보화활성화종합방안,

e-Campus Vision 2007(2003―2007), 정부간행물 11-1340400-000048-10.


이상구 (2004). 선형변환개념의 시각적 이해를 위한 Flash tools, Animations, JAVA Applets 모음집, http://matrix.skku.ac.kr/sglee/LT/index.htm.


Zia, L. (2001) The NSF National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Digital Library (NSDL) Program: New Projects and a Progress Report, D-Lib Magazine, November 2001, Volume 7 Number 11, ISSN 1082-9873,


Journal of Online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s, http://www.joma.org/.MAA(2004),


수리과학디지탈도서관(MathDL) http://mathdl.maa.org/

1.  Journal of Online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s (JOMA) http://mathdl.maa.org/mathDL/4/

2. Digital Classroom Resources (DCR) http://mathdl.maa.org/mathDL/3/

3. Convergence http://mathdl.maa.org/convergence/1/convergence/1/
4. MAA Reviews http://mathdl.maa.org/mathDL/19/.

5 Classroom Capsules 과 Notes http://mathdl.maa.org/mathDL/20/ .

6. Math Forum http://mathforum.org/

7. MathWorld http://mathworld.wolfram.com/ .

8. Connected Curriculum Project (CCP) http://www.math.duke.edu/education/ccp/ .
9. iLumina Digital Library. http://www.ilumina-dlib.org/
10 Mathematics Survey. http://mathsurvey.org/ 
11.  Probability 와 Statistics Virtual Laboratories. http://www.math.uah.edu/stat/ 
12  Demos. http://mathdemos.gcsu.edu/mathdemos/index.html

13. causeweb.org. http://www.causeweb.org/ 
14. National Curve Bank.http://curvebank.calstatela.edu/home/home.htm  
15. NSDL Middle School Portal.http://msteacher.org/

16. Ethnomathematics Digital Library.http://www.ethnomath.org/

17. WeBWorK. http://webwork.math.rochester.edu/

19. MERLOT. http://www.merlot.org/

20. AP Central College Board.http://apcentral.collegeboard.com/apc/Controller.jpf  




 Math Science Digital Library

Sang-Gu, Lee

Department of Mathematics, Sungkyunkwan University, Suwon 440-746, Korea

sglee@skku.edu


영문초록


MAA Digital Library Workshop, October 6-8, 2006 was held at the newly completed Carriage House Conference Center at MAA Headquarters. This workshop is designed to inform participants about the Mathematical Sciences Digital Library (MathDL), the new MAA Math Gateway project, and the National Science Digital Library (NSDL) and to enable participants to conduct short sessions publicizing these online resources at MAA Section Meetings.

 The workshop was conducted by Lang Moore, David Smith, and Eileen McIlvain. Major support is being provided by the National Science Foundation through the National Science Digital Library Program. We introduce what was in there and how we properly use and publicize them and add what we could do.

 

국문초록


2006년 10월6일에서 8일 사이에 MAA 본부인 워싱톤 DC의 Carriage House Conference Center에서 미국의 NSF(미국과학재단)가 지원하여 MAA의 회원을 중심으로 그간 구축해온 MathDL(Math Sci Digital Library)의 평가 Workshop이 있었다. 그 워크샆의 내용이 우리 수학교육 특히 대학수학교육에 참고가 될 부분이라 생각되어 본 원고를 통하여 소개한다.  내용은 Mathematical Sciences Digital Library (MathDL), MAA Math Gateway project, 그리고 National Science Digital Library (NSDL) 를 망라하며 이 온라인 자료의 활발한 이용을 증진함이 목표이다.

 특히 이 내용은 유치원부터 대학 학부 4년의 교육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K-16 과정용 프로젝트로, 특히 대학 수학교육 자료의 체계적인 양질의 교육 자료 취합과 제공에 초점이 맞추어 있다.  한국도 MathNet-Korea 등이 이런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 지향 방향과 방법에 대하여 현재 미국의 동향을 검토하고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http://www.math.duke.edu/education/maadlibws/index.html 


<1939년 MAA-AMS, Madison 공동학회> < 전자 칠판 발표 내용>

 


이 상 구 (성균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