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Report (Form)
Discrete Mathematics
Prof : Sang-Gu LEE
Name (이름) : 이동욱
Major and Student No (전공 및 학번) : 컴퓨터공학과
e-mail and phone (이-메일 및 전화번호):
◆ Personal
Reflection Note
Subject |
Discrete Mathmatics |
Major |
컴퓨터공학과 |
||||
Name |
이동욱 |
Year |
2018 1st Semester |
||||
learning contents |
Ch 1~9 |
||||||
Self-Checking |
|||||||
Activity |
Excellent |
Good |
Fair |
||||
1. |
I have contributed to generate ideas and facts needed to resolve the issue. |
● |
|
|
|||
2. |
I proposed learning issues associated with learning. |
● |
|
|
|||
3. |
When I study alone, I used a variety of learning materials. |
|
● |
|
|||
4. |
I provide new information and knowledge in this class. |
● |
|
|
|||
5. |
I was actively involved in the discussions. And I provided a lot of questions in order to understand these discussions. |
|
● |
|
|||
6. |
I have made a contribution to the learning activities for our class. |
● |
|
|
|||
※
Please record the following items by considering your learning process. • Do you understand the most of contents of
this learning process? 대부분의 개념들을 잘 따라 가려고 노력했습니다. 이산수학이라는 과목이 지금까지 중학교 및 고등학교를 거쳐오면서 상당부분 배워 온 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고등학교를 졸업한지 꽤 오래되었고, 군대를 다녀오면서
여러가지 잃어버린 수학적 개념들이 있었기 때문에 제 나름대로도 더 잘 이해하려고 수업 전 예습과 수업 후 복습을 꾸준히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What kind of learning materials have you
used to study? 대부분
교재 및 교안에서 학습을 주로 하였고, 종종 궁금한 것이 있다면 위키피디아 또는 온라인 백과사전들을
참조 하였고 stackoverflow 같은 사이트들을 이용하기도 하였습니다. • What did you learn through the learning
activities of this course?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첫째도 학습 둘째도 학습 셋째도 학습입니다. 이렇게 학습이라고 말하면 정말 애매하지만
정확히 말하면 학습 방법입니다. 한국인이라면 중,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수학공부를 하지만, 사실 생각해보면 저는 수학을 공부하기 보다도 수학문제를 푸는 것만 공부한
것 같습니다. 수학 그 자체의 개념을 물어보면 모르는데 막상 문제는 기계적으로 풀고 있습니다. 사실 이번 이산수학을 수업을 들으면서 제 스스로에게도 놀랐던 것이 함수의 정의도 제대로 모르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One-to-one 함수도 어떻게 대충 설명은 할 수 있지만 정작 제대로 된 정의는 머릿속에서
정리 되지 않더라구요. 그런 부분들이 이번 수업에서 많이 배웠던 것 같습니다. 또 교수님께서도 PBL 이라는 것을 강조했듯이, 수학공부를 시험 때만 공부하는 그런 것이 아니라 일상속에서 꾸준히 계속 수학공부를 하면서 학습 습관을 들이는
것 또한 이번 수업에서 크게 배운 것입니다. 한 가지 더 있다면 수학이라는 것으로 묻고 답하고 정리하고
Final 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또는 논리적으로
질문하는 방법을 배웠다는 것이 저에게는 정말 큰 수확인 것 같습니다. • What have you learned from other colleagues? 다른 교우들에게서 열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른 수업들은 시험
결과로 만을 통해서 다른 학생들이 열심히 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겠지만 얼마나 열심히 하느냐는 알 수 없습니다.
점수만을 토대로 추측할 뿐이지요. 그러나 PBL은
공부하는 교우분들이 얼마나 부지런히 노력하는지를 알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저 또한 더 열심히
하게끔 채찍질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Self-Evaluation for Q/A Activities. 학기 중에 나름대로 꾸준히 QnA에 참석하려고 했고, 그로 인해 tentative score에서 꾸준히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록
중간고사가 끝난 후에 슬럼프로 2주간 침체기가 있었긴 하나 이내 회복하여, 팀 리더로써 팀이 ch7 pbl report를 잘 할 수 있도록
이끌었습니다. • Evaluation for other students Many classmates done very well but especially Mr.주경용 was very diligent. He deserves respect for his activity. |
|||||||
|
|
|
|
|
|
|
|
◆ Self-Evaluation
Subject |
Discrete Mathematics |
Major |
컴퓨터공학과 |
||||||
Name |
이동욱 |
Year |
2018 1st Semester |
||||||
Activity, ● |
Worst |
Bad |
Not Bad |
Not |
Good |
Excellent |
|||
1. |
Regular on-line and off-line attendance |
|
|
|
|
|
● |
||
2. |
Active participation in Q/A discussions. |
|
|
|
|
|
● |
||
3. |
Providing appropriate questions and response in Q/A |
|
|
|
|
● |
|
||
4. |
Providing information and the knowledge to help colleagues |
|
|
|
|
|
● |
||
5. |
Respecting the opinion of other colleagues |
|
|
|
|
|
● |
||
6. |
Positive contribution to Q/A consensus-building process |
|
|
|
|
● |
|
||
7. |
I also want to study with this class colleagues at next time. |
|
|
|
|
|
● |
||
[Your Opinions] ▶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self-evaluation. 계속해서 QnA에 정기적으로 들어왔고, 질문과 답변 그리고 Final을 꾸준히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Sorrow according to the self-evaluation.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던 부분들이 더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
|||||||||
|
|
|
|
|
|
|
|
|
|
◆ Colleague to help your learning
Subject |
Discrete Mathematics |
|||||||
Colleague name |
주경용 |
|||||||
Your name |
이동욱 |
|||||||
Activity, ● |
Worst |
Bad |
Not Bad |
Not |
Good |
Excellent |
||
1. |
Regular on-line and off-line attendance |
|
|
|
|
|
● |
|
2. |
Active participation in Q/A discussions. |
|
|
|
|
|
● |
|
3. |
Providing appropriate questions and response in Q/A |
|
|
|
|
|
● |
|
4. |
Providing information and the knowledge to help colleagues |
|
|
|
|
|
● |
|
5. |
Respecting the opinion of other colleagues |
|
|
|
|
|
● |
|
6. |
Positive contribution to Q/A consensus-building process |
|
|
|
|
|
● |
|
7. |
I also want to study with this class colleagues at next time. |
|
|
|
|
|
● |
|
[Your Opinion] ▶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evaluation 주경용 씨께서 QnA를
정말 많이 올려주셨는데요, 덕분에 질문에 대한 답도 많이 얻을 수 있었고, 무엇보다도 정말 꾸준하게 잘 해주셔서 저 또한 함께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만들어 주신 분입니다. ▶
Sorrow according to the self-evaluation 없습니다. 이미 최고입니다. |
||||||||
|
|
|
|
|
|
|
|
|
◆ PBL Feedback for Students
Contents |
평가 (●) |
||||
Excellent |
Good |
Fair |
Bad |
Worst |
|
1. Active participation in this class |
● |
|
|
|
|
2. Professor helped students improve their ability. |
● |
|
|
|
|
3. I acquired new knowledge and Improved level of knowledge in this class.. |
● |
|
|
|
|
4. I improved reasoning skills in this class. |
● |
|
|
|
|
5. I acquired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in this class. |
● |
|
|
|
|
6. I acquired problem-solving skills in this class. |
● |
|
|
|
|
7. I acquired learning operating skills in this class. |
● |
|
|
|
|
8. I acquired expertise in this class. |
● |
|
|
|
|
9. This process was similar to the actual research situation. |
● |
|
|
|
|
10. Fairness of evaluation methods |
● |
|
|
|
|
11. While I solve problems, I became more aware of the learning topics. |
● |
|
|
|
|
12. Active communication related on topics |
● |
|
|
|
|
13. Learning outcomes were derived through the problems solving process. |
● |
|
|
|
|
14. Effect of problem based learning |
● |
|
|
|
|
15. I want to participate other PBL lessons again. |
● |
|
|
|
|
17. What do you want to improve this PBL system.
PBL report 를 쓸 때, 기본적으로 typing 이 원칙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문제풀이를 사진으로 찍어서 올리는데, 사진을 Pbl report로 옮길 때, 어쩔 수 없이 흐리게 나올 뿐더러, 정리 할 때 type해서 올리면 좀 더 분명하게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시간은 좀 걸릴 수 있으나, 자료로 남기기에는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참여 평가] PBL report Due day :
담당교수 또는 다른 학생들이 QnA에 업로드한 Q 에 10개 이상의 자신의 Comment or Answer 를 주시오.
(1) State more than 10 DM Definitions and concepts what you learned in Ch 1 ~ 9
Ch1 Sets and logics |
Sets,
Cartesian Product, Propositions, De-Morgans law, Rules of Inference, Quantifiers |
Ch2 Proofs |
Proofs(
Direct, Counterexamples, Contradiction, by cases, Contrapositive, Induction), |
Ch3 Functions, Sequences,
Relations |
Functions
( Injective, Surjective, Inverse, Bijection ), Sequences, Strings, Relations (
Reflexive, Transitive, Symmetric, Antisymmetric, Partial order, Equivalence,
Partition) |
Ch4 Algorithms |
Algorithms
( Linear search, Binary search, Bubble sort, Insertion sort, Randomized ),
Big oh, omega, theta, Recursive Algorithms |
Ch5 Number Theory |
Divisors,
Number system(Binary, Decimal, Octal, Hexadecimal), Euclidean Algorithm, Gcd,
Lcm |
Ch6 Counting Method |
Multiplication principle, Additional principle, Permutations,
Combinations, Catalan Number, Generalized permutations and combinations,
Pascal’s triangle, Binomial coefficients, The pigeonhole
principle |
Ch7 Recurrence
Relations |
Recurrence relation, Ackerman’s function, solve recurrence relation, Solve tower
of Hanoi puzzle |
Ch8 Graph Theory |
Graph, path, cycle, simple cycle, Hypercube,
bipartite graph, Hamilton cycle, complete graph, subgraph, Traveling
salesperson problem, Grey code, representations of graph, Isomorphisms of
graph, Planar graph, Euler cycle |
Ch9 Tree |
Tree,
spanning tree, Minimal spanning tree, Binary trees, Tree traversals, Isomorphisms
of trees |
(2) State more than
5 things that you know/can/find ... after you studied ch 1 ~ 9
수학적 기호를 사용한 표기법
직접 증명 방법과 Induction을
이용한 증명 방법
여러 Relation 들에 대한
이해 (reflexive, transitive, symmetric, antisymmetric)
Number system 들 간의 변환과 덧셈. (decimal to binary, binary to
decimal, binary to octal, binary to hexadecimal, decimal to octal, decimal to
hexadecimal)
big oh, omega, theta를 이용한 알고리즘의 분석.
두 종류의 search 방법과 sort 방법
sqrt를 이용해 찾을 수 있는 prime number
increasing, decreasing, nonincreasing,
nondecreasing을 정확히 구별.
I can
discriminate between Euler cycle & Hamiltonian cycle
I can
solve recurrence relation especially linear homogeneous recurrence relation
with constant coefficients
I can
discriminate between path, cycle and simple cycle.
I can
solve lots of mathematical problem that can be happen around our life with
permutations or combinations.
I can figure out
the shortest way to arrive at destination using traveling salesperson problem.
(3) QnA 담당교수님 다른 학생들이 업로드한 Q 에 10개 이상의
자신의 Comment or Answer (Discussions) 를 주시오.
(4) 그리고 (첨부한) PBL 보고서에
<자기평가>, <동료평가> + <자신이 QnA 에 업로드한 Q and Answer (Reply) 를 모아서>
주어진 첨부 형식에 맞추어 내용을 채워서 Due Day 전에 제출하시오. 양과 질을 평가하여 성적을 부여합니다. [The First or The
Best!]
그리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 여러분이 학습하고
PBL 보고서에 보고한 내용을 반영합니다.
중간고사의 10~15점 부분입니다.
자기 평가와 본인의 Project (Term paper) Proposal 에 대해 아래를 채우시오.
1. (20점) 본인이 그간 Q&A, 동료학생, “DM"강좌 등에 기여한 내용을 간단히 서술하세요!
(1)
QnA 참여 회수 <QnA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 각 주별(토요일에서 금요일)
|
1주차 |
3 |
2주차 |
7 |
3주차 |
3 |
|
|
4주차 |
5 |
5주차 |
1 |
6주차 |
2 |
|
|
7주차 |
0 |
8주차 |
7 |
9주차 |
2 |
|
|
10주차 |
2 |
11주차 |
4 |
12주차 |
4 |
|
|
13주차 |
6 |
|
|
총합 |
46 |
|
온라인 출석 /
결석 |
오프라인 출석 /
결석 |
||||||
28 회 / 28 회 |
11회 / 2회 (예비군, 교내 강연 참석) |
||||||
|
|
|
|
|
|
|
|
본인이 본 강좌를 통하여 기여한 내용
1. Q&A에 올린 좋은 수학시 및 관련 또는 기타 유의미한 정보 개수 ( 6 개)
2. 본인이 토론을 정리하여 마무리한 (누군가 제목에 Final 표시한) QnA 내용에 자신의 이름이 포함 된 것 ( 22 개)
1, 2 중에서 특히 기억나는 내용 : 아무래도 팀원들과
함께 한 팀 PBL report가 기억에 가장 남습니다. 혼자
하는 pbl은 제가 질문을 해도 답변이 느리거나 없을 수도 또는 revise
를 하거나 answer을 해도 final이 안되거나
하는 경우도 있지만, 팀원들과 함께 문제를 풀 때는 QnA에
문제를 올려서 질문을 해도 되지만, 직접 카카오톡으로 연락을 해가면서 모르는 것들 또는 아이디어들을
공유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또한 나 혼자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다 함께 하고 있기에 좀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문제 풀이로는 second-order, linear inhomogeneous recurrence relation with constant
coefficients 문제를 푸는 것 이였습니다. Ch 7에서 저희는 linear homogeneous recurrence relation with constant coefficients 만을
배웠지 위의 문제는 배우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기존에 배웠던 것들을 응용해야 했고 그 가운데서 팀원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4) 개인/동료와 같이 DM 강좌를 (PBl/Filpped/Action learning) 학습
하면서 배우거나 느낀 점은?
세 번째 PBL에 이어 네 번째 PBL을 하면서 느끼는 점은, 공부를 함에 있어서 전체적인 흐름을 볼
수 있다는 것이 PBL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자신이
어떻게 공부를 하고 있고 얼마만큼 공부를 하고 있는 것이 단적으로 PBL을 통해 보여지고 있기에 자신의
공부 상태를 알 수 있었습니다.
|
|
|
|
3장. PBL 참여 부분
◆ Solve-Revise-Finalize (and
Final OK)
1. Summary |
|
|||||
2018.03.23 Summarized by 이동욱 2018.03.23 Finalized by 홍석호 |
Chapter 3 – Functions,
Sequences and Relations
3.1
Functions A와 B가 집합이라고
할 때, A로부터의 B로의 함수 f는 A의 원소 각각에 B의
원소를 단 하나만 대응시킨 것이다. F:
A -> B a-> b -Graph of a function -mod
: x가
정수이고 y가 양의 정수일 때, x mod y는 x를 y로 나눈 후의 나머지이다. -┌x┐(the
floor of x) : x보다 같거나 작은 가장 큰 정수 -┗x┛(the
ceiling of x) : x보다 같거나 큰 가장 작은 정수 -one to one function (injective) f의 정의역에 속한
모든 a와 b가 f(a)
= f(b)이고 이때 a = b 라면 함수 f를
one to one 함수(단사함수) 또는 injective 하다고 한다. -Onto function (surjective) f의 정의역을 X라 하고 공역을 Y라 할 때, 공역에
속한 모든 원소들이 정의역에 대응될 때 함수 f를 onto 함수(전사함수) 또는 surjective 한다고 한다. 즉 공역과 치역이
일치 하는 경우이다. -Bijection function : One to
one 이면서 onto 인 함수 -Inverse function A에서 B로 가는 one to one 이면서 onto 인 함수 f 가
-Composition function 집합 X에서 Y로 가는 함수를 g라
하고 집합 Y에서 Z로 가는 함수를 f라 하자. f와 g의 합성은 집합 X에서 Z로
가는
-Binary
operator : 함수 : X -Unary
operator : 함수 : X -> X
3.3
Relations 집합 X에서 집합 Y로 가는 (binary) relation R은 Cartesian product X 만약 ( x , y ) -Reflexive
: 예) R = { (1,1) , (2,2), (3,3), (4,4) } -Symmetric : 예) R = { (1,2) , (2,1), (1,3), (3,1), (2,3), (3,2) } -Transitive
: 예) R = { (1,2), (2,3), (1,3) } -Partial
order : Relation
R 이
동시에 reflexive, antisymmetric, transitive 할 때. 3.4 Equivalence Relations 집합 X 에서 relation R 이 동시에 reflexive, symmetric, transitive 한다면 relation
R은 Equivalence
relation 이라고 부른다.
『 equivalence class, and
partition.』 Equivalence
class, 동치류라고
부른다. 정의는 다음과 같다. 그리고 동치류를
원소들로 하는 집합을 S라고 하면 다음과 같이 쓰며, S는 X의 partition (ch1 – p17참조)이 되는 성질을 가진다. 3.5 Matrices of Relations
행렬을 사용하여 relation의 transitive 판별하기 Relation을 행렬 A로 나타내었을 때, |
|
||||
1. Summary |
||||||
2018.03.30 Summarized by 이동욱 2018.04.01 Finalized by 양승찬 |
|
|||||
|
|
|
1. Summary |
|
2018.04.27 Summarized by 이동욱 2018.04.27 Re-summarized by 이동욱 |
|
2. Question &
Answer |
|
2018.03.23 Questioned by 이동욱 |
|
2018.03.23 Answered by SGLee 2018.03.23 Finalized by 이동욱 |
|
Linear & Binary search
https://courses.cs.washington.edu/courses/cse373/16wi/Hashing/visualization/Search.html
Bubble & Insertion sort
https://courses.cs.washington.edu/courses/cse373/16wi/Hashing/visualization/ComparisonSort.html
Heap sort ( Tree 를 이용한 sort 입니다. )
https://courses.cs.washington.edu/courses/cse373/16wi/Hashing/visualization/HeapSort.
Factorial
https://courses.cs.washington.edu/courses/cse373/16wi/Hashing/visualization/RecFact.html
N-queens problem
https://courses.cs.washington.edu/courses/cse373/16wi/Hashing/visualization/RecQueens.html
Breath-first Search
https://courses.cs.washington.edu/courses/cse373/16wi/Hashing/visualization/BFS.html
Depth-first Search
https://courses.cs.washington.edu/courses/cse373/16wi/Hashing/visualization/DFS.html
Dijkstra-Shortest path
https://courses.cs.washington.edu/courses/cse373/16wi/Hashing/visualization/Dijkstra.html
Prim's Minimum Cost Spanning Tree
https://courses.cs.washington.edu/courses/cse373/16wi/Hashing/visualization/Prim.html
2. Question &
Answer |
|
2018.03.23 Questioned by 이동욱 |
|
2018.03.23 Answered by SGLee |
|
2. Question &
Answer |
|
2018.04.03 Questioned by 이동욱 2018.04.03 Answered by 주경용 |
|
2. Question
& Answer |
|
2018.04.19 Questioned by 함형빈 |
|
2018.04.20 Answered by SGLee 2018.04.20 Finalized by 이동욱 |
|
2. Question & Answer |
|
2018.04.27 Solved by 주경용 |
|
2018.04.27 Finalized by 이동욱 |
|
2. Question & Answer |
|
2018.04.27 Solved by 주경용 |
|
2018.04.27 Questioned by 이동욱 |
|
2018.04.27 Finalized by 홍석호 |
|
2. Question &
Answer |
|
2018.04.27 Solved by 주경용 |
|
2018.04.27 Finalized by 이동욱 |
|
2. Question & Answer |
|
2018.03.10 Questioned by 강민석 |
|
2018.03.11 Answered by 이동욱 2018.03.11 Finalized by SGLee |
|
2. Question & Answer |
|
2018.03.16 Questioned by 주경용 |
|
2018.03.17 Answered by SGLee 2018.03.20 Finalized by 이동욱 |
|
2. Question & Answer |
|
2018.03.31 Solved and Finalized by 주경용 |
|
2018.04.03 Refinalized by 이동욱 |
|
2. Question & Answer |
|
2018.04.19 Questioned by 이동욱 |
|
2018.04.19 Answered by SGLee |
|
2. Question & Answer |
|
2018.04.27 Solved by 주경용 |
|
2018.04.27 Finalized by 이동욱 |
|
2. Question & Answer |
|
2018.05.03 Solved by 주경용 |
|
2018.05.04 Questioned by 이동욱 |
|
2018.05.04 Finalized by 주경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