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
사례 바로가기
사례 1 - 신라의 교육
사례 2 - 구장산술
사례 3 - 통일신라 과학
사례 4 - 인수신편
사례 5 - 중국의 억지
사례 6 - 동양의 뉴우톤
사례 7 - 세종대왕법칙
사례 8 - 세종대왕
사례 9 - 이상설
사례 10 - 최규동
사례 11 - 장기원
사례 12 - 이임학
사례 13 - 인쇄술
사례 14 - 과학기술사
사례 15 - 한국의술사
사례 16 - 조셉 니덤
사례 17 - 중국 과학 문명
사례 18 - 소행성의 이름
사례 19 - 2046년에는
사례 20 - 천문학
사례 21 - 한국천문학사
사례 22 - 여성과 과학
사례 23 - 첨성대와...
사례 24 - 전통과학
사례 25 - 만화 중국과학
사례 26 - 월식
사례 27 - 구장산술
사례 28 - 문화속의수학
사례 29 - 성균관
   
 

< 동아시아 과학 기술의 전통 >

우리 조상들의 과학, 기술 수준은 어디에 내놓아도 뒤지지 않았다. 우리는 우선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한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의 과학 기술을 수준을 보여주는 예를 제시하고 마지막에 결론을 유도한다.

<사례 1>

김부식의 삼국사기에는 신라의 교육제도로 682년에 신문왕이 세운 국학(후의 대학감)에는 한 사람의 산학박사와 조교가 배치되었고, 교수과목으로는 철술, 구장, 삼개, 육장 등을 가르쳤다고 기술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삼개와 육장은 중국의 제도에는 없는 것이었다.
백제의 산학 또한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의 산학제도에 영향을 미쳤는데, 특히 육장은 일본에서 천문과 역산을 맡는 관리의 교과서였다. 또한 고구려의 경우에는 373년인 소수림왕 3년에 중국의 제도를 본떠서 율령을 공포하여 계산술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기술관리를 둘 정도로 그 관심이 높았다. 통일신라시대에는 산학을 담당하는 산사라는 관리가 있었다. 사실 당시에는 수학과 천문학이 구별이 안 될 때이지만, 이러한 수학적 관심은 통일신라시대의 유물에서 잘 나타난다. 그 중 잘 알려진 아름다운 건조물인 불국사 다보탑은 1:2:4:8의 등비급수를 이용하여 건조되었다. 또한 불국사 석굴암의 경우 피타고라스학파가 스스로 부정한 무리수임에도 자랑스럽게 그들의 상징으로 삼았던 '황금비율'을 이용해 건축된 것은 당시 통일신라의 수학적 능력을 쉽게 짐작할 수 있게 해준다.

즉, 고대로부터 발전되어온 우리의 선진 산학이 국력이 약해진 조선 후기 이후 새로운 연구를 서구의 산학에 내주었던 것이다. 과학 사료보관에 대한 무관심과 일제의 식민화정책에 따라 한 동안 우리 학문에 대한 자긍심과 많은 자료가 훼손되었지만 옛 건축물들을 보면 우리 민족이 수학을 얼마나 잘 응용해 왔는지 알 수 있다. 우리 역사 속에서 수학은 창조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많은 성과를 이루어냈다. 또 조선 시대의 우수한 수학자 최석정과 홍정하, 황윤석, 홍대용, 남병철과 남병길, 이상혁에 이어 20세기에도 많은 우수한 수학자가 탄생하여 우리와 동시대를 살았고, 생존해 있다. <이상구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