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tative)  수포자 없는 10학년 (고1) 수학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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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andom Mathematics Problem Generator ] 

 

○ 목표  

10학년 수학이 요구하는 교수학습목표에 세계에서 가장 쉽고/빠르고/정확하게 도달하여 우리나라 고등학교 1학년 학생 누구나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한다. 그 방법으로 Math & Coding을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적용하여, 교수학습목표가 요구하는 모든 기본 문제를 해결하는 Python 기반의 Sage 코드 및 해설/답안/Comment 을 담은 콘텐츠를 제작한다. 

○ 연구팀 

   PI      이상구 교수 (성균관대, 수학과) 

   연구원  유주연 박사 (성균관대, 기초과학연구소) 

   연구원  이재화 박사 (성균관대, 에너지환경융합 KIURI 연구단) 

○ 연구보조원(성균관대, 학부생) 

   김수호 (수학, 19학번) 

   김보민 (컴퓨터교육, 20학번) 

○ 관련 특허 

① 명 칭 :     임의 수학 문제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버 및 방법 및 기록매체 

   등록번호 :  10-1560802 

   등록국가 :  대한민국 

   등록년도 :  2015 

   발명자 :    이상구 외 6인 

   기술이전회사 :  ㈜프로키언 (대표: 이재윤) 

② 명 칭 :    텍스트 코드를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문제를 제공하는 방법 및 상기 방법을 수행하는 문제 제공 장치 

   출원번호 :  10-2021-0046131 

   출원국가 :  대한민국 

   출원일   :  2021-04-08   

   발명자   :  이상구·이재화·이재윤 

○ 사사 

  성균관대학교 2021학년도 AI융합연구과제 (No.S-2021-2372-000-01) 

  한국연구재단 혁신성장 선도 고급연구인재 육성사업, (No.2020M3H1A1077095). 

  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기본연구), (No.2021R1F1A1046714). 

○ 실습실 

 9학년(중3)  수학    http://matrix.skku.ac.kr/9th-Grad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9th_grade_qr.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5pixel, 세로 145pixel 

10학년(고1)  수학    http://matrix.skku.ac.kr/10th-Grad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0th_grade_qr.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5pixel, 세로 145pixel 

11학년(고2) 수학 1   http://matrix.skku.ac.kr/11th-Grade-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1th_grade_1_qr.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5pixel, 세로 145pixel 

11학년(고2) 수학 2   http://matrix.skku.ac.kr/11th-Grade-2/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1th_grade_2_qr.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5pixel, 세로 145pixel 

12학년(고3) 미적분   http://matrix.skku.ac.kr/12th-Grade-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2th_grade_1_qr.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5pixel, 세로 145pixel 

12학년(고3) 확률통계 http://matrix.skku.ac.kr/12th-Grade-2/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2th_grade_2_qr.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5pixel, 세로 145pixel 

 

과목명 - 수학 

1. 문자와 식 – 다항식 – 다항식의 연산 (고등학교) 

󰊱 다항식의 연산 

[10수학01-01]다항식의 사칙연산을 할 수 있다.  

 

(1) 두 다항식 , 에 대하여 를 구하여라. 

[참고자료] (Tentative) 

https://mathbang.net/309  

https://youtu.be/x9iU90LmoWc  

○ 코드 

 

(2) 조립제법을 이용하여 다항식 를 일차식 로 나눌 때의 몫과 나머지를 구하여라.  

[참고자료] (Tentative) 

https://mathbang.net/317  

https://youtu.be/SSLE5Oquq0Q  

○ 코드 

 

1. 문자와 식 – 다항식 – 나머지정리 (고등학교) 

󰊲 나머지정리 

[10수학01-03]나머지정리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 다항식 로 나누어 떨어지고, 로 나누었을 때 나머지가 이다. 상수 , 의 값을 구하고 이 다항식을 인수분해하시오. 

[참고자료] (Tentative) 

https://mathbang.net/316  

https://youtu.be/2nzz2KPOhlA  

○ 코드 

 

(2) 다항식 로 나누었을 때의 나머지가 서로 같을 때, 실수 의 값은? 

[참고자료] (Tentative) 

https://mathbang.net/316  

https://youtu.be/2nzz2KPOhlA  

○ 코드 

 

1. 문자와 식 – 다항식 – 인수분해 (고등학교) 

󰊳 인수분해 

[10수학01-04]다항식의 인수분해를 할 수 있다.  

 

(1) 다항식 을 인수분해하시오. 

[참고자료] (Tentative) 

https://mathbang.net/319  

https://youtu.be/VOVtsFrMzYk  

○ 코드 

 

2. 기하 – 도형의 방정식 – 직선의 방정식 (고등학교) 

󰊲 직선의 방정식 

[10수학02-03]직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1) 두 점 , 를 이은 선분 의 중점을 지나고 기울기가 인 직선의 절편은? 

[참고자료] (Tentative) 

https://mathbang.net/443  

https://youtu.be/gyDkGgsjpbg  

○ 코드 

 

󰊲 직선의 방정식 

[10수학02-04]두 직선의 평행 조건과 수직 조건을 이해한다. 

 

(1) 두 직선 , 이 수직이 되도록 하는 모든 실수 의 값의 합은? 

[참고자료] (Tentative) 

https://mathbang.net/449  

https://youtu.be/sW4_PgKLe2o  

○ 코드 

 

󰊲 직선의 방정식 

[10수학02-05]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1) 직선 과 점 사이의 거리를 구하여라.  

[참고자료] (Tentative) 

https://url.kr/cnltjq  

https://youtu.be/bh7X3mTJF9A  

○ 코드 

 

2. 기하 – 도형의 방정식 – 원의 방정식 (고등학교) 

󰊳 원의 방정식 

[10수학02-06]원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1) 점 를 중심으로 하고 반지름이 인 원의 방정식을 구하여라.  

[참고자료] (Tentative) 

https://mathbang.net/454  

https://youtu.be/Hz3_Cqb0yr8  

○ 코드 

 

󰊳 원의 방정식 

[10수학02-07]좌표평면에서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를 이해한다. 

 

(1) 직선 과 원 이 접할 때, 원의 반지름 을 구하여라.  

[참고자료] (Tentative) 

https://url.kr/k5w2da  

https://youtu.be/job6igL9BEs  

○ 코드 

 

3. 수와 연산 – 집합과 명제 – 집합 (고등학교) 

󰊱 집합 

[10수학03-03]집합의 연산을 할 수 있다. 

 

(1) 집합 , 에 대하여 , 이고 이라 할 때, 를 구하여라.  

[참고자료] (Tentative) 

https://mathbang.net/289  

https://youtu.be/Ak3SkXJMeUg  

○ 코드 

 

4. 함수 – 함수와 그래프 – 함수 (고등학교) 

󰊱 함수 

[10수학04-02]함수의 합성을 이해하고, 합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  

 

(1) 두 함수 , 에 대하여 의 값을 구하여라.  

[참고자료] (Tentative) 

https://mathbang.net/475  

https://youtu.be/5Y8nTLtnLrM  

○ 코드 

 

󰊱 함수 

[10수학04-03]역함수의 의미를 이해하고, 주어진 함수의 역함수를 구할 수 있다. 

 

(1) 곡선 의 역함수를 구하여라.  

[참고자료] (Tentative) 

https://mathbang.net/494  

https://youtu.be/YXSnuh8MMvA  

○ 코드 

 

4. 함수 – 함수와 그래프 –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고등학교) 

󰊲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10수학04-04]유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고, 그 그래프의 성질을 이해한다. 

 

(1) 유리함수 의 수평점근선과 수직점근선을 구하여라.  

[참고자료] (Tentative) 

https://jwmath.tistory.com/262  

https://youtu.be/N269aCGJlyY  

○ 코드 

 

5. 확률과 통계 – 경우의 수 – 순열과 조합 (고등학교) 

󰊲 순열과 조합 

[10수학05-02]순열의 의미를 이해하고,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1) 명으로 이루어진 반에서 반장, 부반장, 서기를 한 명씩 뽑으려고 한다. 이때 가능한 방법의 수를 구하여라.  

[참고자료] (Tentative) 

https://mathbang.net/545  

https://youtu.be/R2qWkViz4sk  

○ 코드 

 

󰊲 순열과 조합 

[10수학05-03]조합의 의미를 이해하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1) 남학생 명과 여학생 명 중에서 주번을 명 뽑는다고 하자. 이때 남학생과 여학생이 적어도 1명 이상 뽑힐 경우의 수를 구하여라.  

[참고자료] (Tentative) 

https://mathbang.net/547  

https://youtu.be/42x7PSL0X7M  

○ 코드 


Copyright @ 2022 SKKU Matrix Lab. All rights reserved.
Made by Manager: Prof. Sang-Gu Lee, Dr. Jae Hwa Lee, and Dr. Jooyeon Yoo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 grant funded by the Korea government(MSIT) (No. 2021R1F1A1046714)
and by Korea Initiative for fostering University of Research and Innovation Program of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NRF) funded by the Korean government (MSIT) (No.2020M3H1A10770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