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cos법칙

    [과제1] 코사인법칙(교학사 10-나 지도서 234쪽, 박규홍)

    목표 : 삼각형의 세 변과 세 각 사이의 관계로부터 제일코사인법칙을 이해한다.

    오른쪽 그림과 같이 세 변의 길이가 , , 의 꼭지점 에서 변 에 내린 수선의 발을 라 할 때, 다음을 구하여라.

    1. 를 이용하여 나타내어라.

    2. 를 이용하여 나타내어라.

    3. , , , 를 이용하여 나타내어라.

    4. 같은 방법으로 , , , 를 이용하여 나타내어라. 또 , , , 를 이용하여 나타내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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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제2] 터널의 길이(중앙교육진흥연구소 10-나 지도서 266쪽, 최봉대)

    목표 : 삼각형에서 변의 길이와 각의 코사인값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제이코사인법칙을 이해한다.

    위의 그림과 같이 산의 두 지점 를 연결하는 터널을 만들려고 한다. 두 지점 의 직선거리를 알기 위하여 한 지점 에서 각 지점 , 까지의 거리와 각 의 크기를 측정하였더니 그림과 같다. 다음 물음에 답하여라.

    1.에서 , , 의 길이를 구하여라.

    2.직각삼각형 에서 의 길이를 구하여라.

    3., , 이고, 일 때, 위의 방법에 의하여 의 길이를 구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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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a_brown.gif 코사인법칙

      임의의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 , , 와 세 각 , , 의 코사인 값과의 관계를 코사인법칙이라 한다.

    • 제일코사인법칙
    • 제이코사인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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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에서 , , 일 때, 를 구하여라.

    2.  세 변의 길이가 , , 일 때, 이 삼각형의 최대각의 크기를 구하여라.

    3. 에서 일 때, 의 모양을 말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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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절로ancient_next.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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