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effective way of teaching in
college mathematics classes
with high technology
이상구 (성균관대)
with 황석근(경북대), 함윤미(경기대)
2003년 KMS 가을 연구 발표회 2003. 10. 24. at Choongbook N. Univ.
ABSTRACT
[대학수학교육] "2002년 학술진흥재단 대학교육과정개발연구"의 성균관대학교의 9 과제중 하나로 3 분야인 ``신규교과목 또는 교수학습 방법개발”과제로 위의 3명의 연구원이 대학에서 "수학강좌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연구 (선형대수학, 미적분학, 이산수학을 중심으로)" 결과를 보고한다.
이어서 그 부산물인 콘텐츠를 소개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개발한 새로운 강의 환경과 교수법을 소개한닫. 마지막으로 현재 선진국에서 활발히 연구가 시작되고 있는 "대학에서의 수학교육"에 대하여 같이 논의 하고자 한다.
CONTENTS
M A I N
1. 연구의 동기
전국의 대학과 학회 차원에서 그동안의 학부제로 인한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한 축적된 적응노력이 있었으며, 7차 교육과정 수행학생의 2005년 대학입학에 대한 준비 노력이 진행 중이었다.
본 연구진은 급변하는 세계화의 국제 환경에서 우리나라가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국제수학올림피아드(IMO)에서 세계 4-6위를 유지하고, 국제과학, 창의력, 정보화, 기능 등의 경진대회에서 국제적으로 최 상위의 우수한 성적을 기록해 온 우리의 학생과 또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열심히 공부하는 그리고 높은 학력의 고교생을 배출하는 (입시중심교육이라는 단점을 제외한다면) 국제적으로 수월한 면이 많은 우리의 중등과정 교육에 이어 선발된 우수한 자원을 받은 대학에서 이런 인재를 4년 후 세계 속에서 경쟁력을 갖고 이 나라를 미래를 책임 질 국가의 동량을 배출하는 효과적인 고등교육이 우리의 대학에서 가능하도록 해야만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이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가 바로 지금이라는 공감대가 이미 이루어져있다. 그에 따라 실제로 본 연구는 성균관대-경북대-경기대 주요 구성원들의 높은 관심에 힘입어 보람있게 수행되었다.
20세기에 안정된 기초 수학 강좌를 확보 하고 있던 수학과는 20세기 후반에 개발된 교육 환경의 변화를 받아들여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 교육 과정을 개선하는데 소극적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학이 학부제로 운영됨에 따라서 대학에서의 교육 환경과 교과과정 및 교육 방법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한 예로 전공간의 차이가 줄어들면서 현대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암호론, 금융수학, 보험수학등과 같은 과목이 수학전공 학생들에게 필요하게 되었으며 선형대수학, 미적분학, 이산수학과 같은 수학 과목은 경상계열이나 공학계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과목이 되었다. 따라서 다양한 전공의 학생이 동시에 수강하는 기초 과목으로서의 수학인 선형대수학, 미적분학, 이산수학 같은 주요 수학 전공과목을 수학 전공 학생들만 대상으로 하던 예전의 방법으로 강의를 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생길 수 있다
이에 대한 성찰을 근거로 지난 반 세기 동안의 교육 환경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본 연구진이 개발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다른 연구팀이 개발한 도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선형대수학, 미적분학, 이산수학을 중심으로 수학강좌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하여 모든 교수들과 공유하고자, 대학에서의 주요 서비스 수학 강좌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하여 보여주고자 하였다.
우리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개선된 교육 환경을 적극적, 효과적으로 우리의 강의실에 자연스럽게 수용함으로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대학 수학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강의실에 적용하였다.
우리는 대입 수학능력시험이라는 획일적인 평가 기준에 맞추어 고교시절 개성 있는 교육을 제한 받았던 학생들에게 대학에서 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각 학생에게 필요한 지식을 나름대로의 진도에 따라 강좌의 목표에 이르도록 지도해야 할 의무가 있다. 따라서 현대 수학을 지도하는 우리는 현존하는 과학 기술을 최대한 이용하여 강의실에서는 물론 수업 후에도 학생 스스로 교재의 내용에 직접 접하도록 함으로서 새로운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와 인터넷의 효과적인 이용을 개발하여 오늘 보여주었다.
특히 기존에 개발된 자료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오프라인(Off-line) 환경인 강의실에서 적절히 보여주고, 이런 도구를 온라인(On-line)상에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스스로 학습과 탐구는 물론 효과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교수방법이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강의실이 아니라 기존의 블라인드있는 일반 강의실에 한 학기에 수 차례는 학과의 노트북과 빔프로젝터를 가지고 무선 랜을 이용하여 학습을 하다가도 관련된 참고자료가 세계 어느 곳에 있던 최신의 정보와 자료에 접속하여 수업 중에 바로 보여주고 동영상을 이용하여서 시각적으로 복잡한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실지로 복잡도가 높은 계산을 무료의 도구를 이용하여 계산하기도 하며, 그 결과를 바로 눈으로 확인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경우를 상상하여 미지의 사실을 예측하도록 하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였다.
2. "대학에서의 수학교육"
지난 10년간 선진국 대학에서의 수학 교재는 크게 변해왔으며, 다양한 도구와 교수법의 적용과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a) 그 결과의 일부는 MAA의 Journal of Online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s http://www.joma.org/ 에서 볼 수 있다.
(b) 더구나 MAA 가 아닌 AMS에 교육위원회가 구성 되었으며 AMS 에서의 대학수학교육 연구자료의 발표가 이미 50권에 이르른다 : AMS COMMITTEE ON EDUCATION, AMS books on College Math Edu. : 47
|
[1] Research in Collegiate Mathematics Education. V - Annie Selden, Tennessee Technological University, Ed Dubinsky, Kent State University, Guershon Harel,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and Fernando Hitt, CINVESTAV, Editors - AMS | MAA, 2003, 206 pp., Softcover, ISBN 0-8218-3302-2, List: $49, All Individuals: $39, CBMATH/12 |
|
[2] A Mathematician's Survival Guide: Graduate School and Early Career Development - Steven G. Krantz, Washington University - AMS, 2003, 222 pp., Softcover, ISBN 0-8218-3455-X, List: $28, All AMS Members: $22, GSCM |
|
[6] The Mathematical Education of Teachers - AMS | MAA, 2001, 145 pp., Softcover, ISBN 0-8218-2899-1, List: $24, All Individuals: $19, CBMATH/11 |
|
[7] Teaching Mathematics in Colleges and Universities: Case Studies for Today's Classroom: Faculty Edition - Solomon Friedberg, Boston College - AMS | MAA, 2001, 158 pp., Softcover, ISBN 0-8218-2875-4, List: $29, All Individuals: $23, CBMATH/10.F |
|
[8] Teaching Mathematics in Colleges and Universities: Case Studies for Today's Classroom: Graduate Student Edition - Solomon Friedberg, Boston College - AMS | MAA, 2001, 67 pp., Softcover, ISBN 0-8218-2823-1, List: $16, All Individuals: $13, CBMATH/10 |
|
[9] One Field, Many Paths: U. S. Doctoral Programs in Mathematics Education - Robert E. Reys, University of Missouri, and Jeremy Kilpatrick, University of Georgia, Editors - AMS | MAA, 2001, 176 pp., Softcover, ISBN 0-8218-2771-5, List: $29, All Individuals: $17, CBMATH/9 |
|
[10] Research in Collegiate Mathematics Education. IV - Ed Dubinsky, Alan H. Schoenfeld,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and Jim Kaput,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t Dartmouth, Editors - AMS | MAA, 2000, 291 pp., Softcover, ISBN 0-8218-2028-1, List: $49, All Individuals: $29, CBMATH/8 |
|
[11]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A Guide for the Research Mathematician - Curtis McKnight, Andy Magid, and Teri J. Murphy, University of Oklahoma, and Michelynn McKnight - AMS, 2000, 106 pp., Softcover, ISBN 0-8218-2016-8, List: $20, All AMS Members: $16, MER |
|
[15] Algebra, $K$-Theory, Groups, and Education: On the Occasion of Hyman Bass's 65th Birthday - T. Y. Lam,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and A. R. Magid, University of Oklahoma, Editors - AMS, 1999, 238 pp., Softcover, ISBN 0-8218-1087-1, List: $49, Institutional Member: $39, Individual Member: $29, CONM/243 |
|
[19] How to Teach Mathematics, Second Edition - Steven G. Krantz, Washington University - AMS, 1999, 307 pp., Softcover, ISBN 0-8218-1398-6, List: $25, All AMS Members: $20, HTM/2 |
|
[22] Research in Collegiate Mathematics Education. 3 - Alan H. Schoenfeld,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Jim Kaput,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t Dartmouth, and Ed Dubinsky, Georgia State University, Editors - AMS | MAA, 1998, 316 pp., Softcover, ISBN 0-8218-0882-6, List: $42, All Individuals: $25, CBMATH/7 |
|
[28] Research in Collegiate Mathematics Education. 2- Jim Kaput,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t Dartmouth, Alan H. Schoenfeld,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and Ed Dubinsky, Purdue University, West Lafayette, Editors - AMS | MAA, 1996, 217 pp., Softcover, ISBN 0-8218-0382-4, List: $39, All Individuals: $23, CBMATH/6 |
|
[29] Ramanujan: Letters and Commentary - Bruce C. Berndt,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 and Robert A. Rankin, University of Glasgow - AMS | LMS, 1995, 347 pp., Hardcover, ISBN 0-8218-0287-9, List: $62, All AMS Members: $50, HMATH/9 |
|
[30] Changing the Culture: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Research Community - Naomi D. Fisher, Harvey B. Keynes, and Philip D. Wagreich, Editors - AMS | MAA, 1995, 214 pp., Softcover, ISBN 0-8218-0383-2, List: $62, All Individuals: $37, Sale Price: $28, CBMATH/5 |
|
[31] Computational Support for Discrete Mathematics - Nathaniel Dean and Gregory E. Shannon, Editors - AMS | DIMACS, 1994, 399 pp., Hardcover, ISBN 0-8218-6605-2, List: $81, All AMS Members: $65, DIMACS/15 |
|
[32] Research in Collegiate Mathematics Education. 1 - Ed Dubinsky, Purdue University, West Lafayette, Alan H. Schoenfeld,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and Jim Kaput,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t Dartmouth, Editors - AMS | MAA, 1994, 229 pp., Softcover, ISBN 0-8218-3504-1, List: $44, All Individuals: $26, CBMATH/4 |
|
[35] Mathematicians and Education Reform 1990-1991 - Naomi D. Fisher,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Harvey B. Keynes,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and Philip D. Wagreich,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Editors - AMS | MAA, 1993, 185 pp., Softcover, ISBN 0-8218-3503-3, List: $65, All Individuals: $39, Sale Price: $29, CBMATH/3 |
|
[41] Mathematicians and Education Reform 1989-90 - Naomi D. Fisher,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Harvey B. Keynes,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and Philip D. Wagreich,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Editors - AMS | MAA, 1991, 176 pp., Softcover, ISBN 0-8218-3502-5, List: $44, All Individuals: $26, Sale Price: $22, CBMATH/2 |
|
[42] Mathematicians and Education Reform - Harvey Keynes,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and Naomi Fisher and Philip Wagreich,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Editors - AMS | MAA, 1990, 217 pp., Softcover, ISBN 0-8218-3500-9, List: $43, All Individuals: $26, CBMATH/1 |
|
[45] The Influence of Computing on Mathematical Research and Education - J. P. LaSalle, Editor - AMS, 1974, 205 pp., Hardcover, ISBN 0-8218-1326-9, List: $55, Institutional Member: $44, Individual Member: $33, PSAPM/20 |
(c) 미국과학재단 (NSF)은, NSF-REU program 을 통하여 "학부생을 위한 기초 학문의 연구 경험"을 주는데 집중 지원하고 있다. http://www.nsf.gov/home/crssprgm/reu/list_result.cfm?unitid=5044 http://www.ams.org/employment/reu.html
Astronomical Sciences
Atmospheric Sciences
Biological Sciences
Chemistry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and
Engineering
Department of Defense
(DoD)
Earth Sciences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Engineering
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Materials
Research
Mathematical
Sciences
(매년 30-40개 대학)
Ocean Sciences
Physics
Polar Programs
Social, Behavioral, and Economic
Sciences
(지난 10년간 수학만 보아도 매년 30-40개 대학에서 500-600여명이 학부 지식을 가지고 방학 중에 지도 교수와 함께 수학의 기초 또는 응용 문제를 해결하여 논문이나 프로젝트를 발표)
|
Research Experience for Undergraduates Summer Programs |
The table below contains links to REU programs active in Summer, 2003 (unless otherwise noted).
Albany Medical Center |
Research Opportunities for Undergraduates |
http://www.amc.edu/academic/gradstudies/gradstu-research_opportunities.htm |
California Polytechnic State University |
Research Experiences for Undergraduates |
|
California State University, San Bernardino |
REU in Knot Theory and Combinatorics |
|
Carleton College and St. Olaf College |
Summer Mathematics Program for Women Undergraduates |
|
Carnegie Mellon University |
Summer Undergraduate Applied Mathematics Institute |
|
Central Michigan University |
Algebra, Combinatorics, Graph Theory and Matrix Analysis |
|
Clarkson University and SUNY Potsdam |
Undergraduate Research Experience |
|
Clemson University |
REU in Computational Number theory and Combinatorics |
|
College of William & Mary |
Undergraduate Research in Matrix Analysis and its Applications (학부생과 함께 매년 5편이상의 논문을 SCI 저널에) |
|
Cornell University |
Research Experience for Undergraduates Program |
|
DIMACS |
Research Experience for Undergraduates at DIMACS |
|
East Tennessee State University |
Discrete Probability and applications to Combinatorics, Number Theory, Statistics, Algorithms and Geometry |
|
EDGE - Enhancing Diversity in Graduate Education |
Summer Program for Women in Graduate School |
|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
Summer Program for Women in Mathematics |
|
Grand Valley State University |
Research Experiences for Undergraduates |
|
Hope College |
Research Experiences for Undergraduates |
|
Indiana University |
Research Experiences for Undergraduates Program |
|
Institute for Advanced Study/Park City Mathematics Institute |
Undergraduate Program |
|
Institute for Systems Research-Univ of Maryland |
Research Experiences for Undergraduates |
|
James Madison University |
Abstract algebra, Mathematical modeling, Statistical inference |
|
Lafayette College |
Mathematics Research Experience for Undergraduates at Lafayette College |
|
Louisiana State University, Baton Rouge |
REU "Zeta and Counting Functions in Number Theory, Geometry and Topology" |
|
Mathematical & Theoretical Biology Institute |
Summer Research Program for Undergraduates at Cornell University |
|
Miami University (Oxford, Ohio) |
The Summer Undergraduate Mathematical Sciences Research Institute |
|
Mississippi State University |
Undergraduate Research in Applied Mathematics |
|
Mount Holyoke College |
The Summer Mathematics Institute-WILL NOT BE HELD IN 2003-WILL RESUME IN 2004 |
|
National Security Agency |
The Director's Summer Program |
|
Northern Arizona University |
REU Program |
|
Ohio State University |
Research Experience for Undergraduates in Applied and Biostatistics |
|
Oregon State University |
Research Experiences for Undergraduates |
|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Erie - The Behrend College |
Undergraduate Summer Research Program in Mathematical Biology |
|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University Park |
Summer REU |
|
Princeton University and the Institute for Advanced Study |
Summer Program for Women in Mathematics |
|
Purdue University |
Research Experience for Undergraduates at the Departments of Mathematics and Statistics |
|
Rice University |
Alliances for Graduate Education and the Professoriate (AGEP) |
|
Rose-Hulman Institute of Technology |
Undergraduate Research Experience, Topics in Hyperbolic Geometry, Number Theory, and Inverse Problems |
|
Rutgers University |
Research Experience for Undergraduates, Department of Mathematics |
|
Santa Fe Institute |
Research Experience for Undergraduates |
|
Temple University |
Interactions between Algebra, Computation, and Mathematical Physics |
|
Texas A & M University |
Undergraduate Research in Mathematics |
|
The Engineering Research Center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Semiconductor Manufacturing |
REU for Engineering Undergraduates |
|
Trinity University |
Research Experiences for Undergraduates |
|
Tulane University |
REU in Differential Geometry and Topology |
|
UCLA-Institute for Pure and Applied Mathematics |
Research in Industrial Projects for Students |
|
University of Houston |
REU - Will not be held in 2003 |
|
University of Idaho |
REU in Discrete Mathematics |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
Summer REU programs in geometric group theory, and evolutionary games and social networks |
|
University of Minnesota Duluth |
The Duluth 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
|
University of Nebraska, Lincoln |
Nebraska Research Experience for Undergraduates in Applied Mathematics |
|
University of Notre Dame |
Notre Dame Research Experience for Undergraduates in Mathematics |
|
University of Tennessee, Knoxville |
REU Summer Program in Pure and Applied Mathematics |
|
University of Utah |
REU Summer Program on Elliptic Curves Mathematics |
|
University of Washington |
Summer Research for Undergraduates |
|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
Summer Research Program in Biostatistics |
|
University of Wisconsin |
Summer Research Program in Number Theory |
|
Williams College |
SMALL Undergraduate Research Project |
|
Worcester Polytechnic Institute |
Center for Industrial Mathematics and Statistics REU |
(d) WWW Resources for 대학 수학 교육은 빠르게 증가 : http://mathforum.org/mathed/index.html
New Directions and Issues in
Pedagogy
Organizations and Journals for Math
Education
Research in Math Education
Teacher Educ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Technology in College Math Education
********************************************************************
이 분야에서 본인 관심의 일부:
Technology in College
& Univ. Math, College T3 Program
수학적 개념의 시각적 이해 = 콘텐츠,
공학적 도구이용
능력별 수업, 토론 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 24시간 반복 학습, 평생교육, 원격교육 = 교육환경 및 교수법
Research
Experience for Undergraduate
3. 본 연구진이 개발한 자료
현대 수학을 지도하는 우리는 현존하는 과학 기술을 최대한 이용하여 새로 설치한 "첨단 e+ 강의실"과 "전자 교탁"을 이용하여 시도해 본 강의 모델을 소개한다. 이를 이용해 저장된 강의 기록은 수업 후에도 학생 스스로 직접 접하도록 함으로서 새로운 교재와 추가 학습 동기를 부여한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와 인터넷의 효과적인 이용을 권하며 기존의 오프라인(Off-line) 환경인 강의실과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한 온라인(On-line)을 동시에 수업의 현장으로 이용하는 Blended Learning 의 한 모델을 제시한다.
선형변환 개념의 시각적 이해를 위한 Flash tools, Animations, JAVA Applets 모음집.
LINK http://matrix.skku.ac.kr/sglee/LT/index.html
“신규교과목 또는 교수학습 방법개발”에 맞게 개발한 구체적인 내용의 일부를 소개
우선 그간의 연구 내용에 대해 서술한다.
(1) 연구발표는 대한수학회 봄 학술발표회(서강대 2003년 4월 26일)에서 회원들을 대상으로 “시각화 통한 수학적 개념의 효과적인 교수법” 강연
(2) 2003년 10월 20일 대한수학회 가을 학술발표회(충북대)에서 “Development of effective way of teaching in college mathematics classes with high technology” 제목으로 교수법 강연
http://www.kms.or.kr/outpage/act/top_act2.htm
(3) 성대신문에 “디지털 교육환경”에 대한 원고 기고 와 첨단 e+ 강의실 구축과 이용 및 지원.
(4) 본 연구 과제를 수행하며 만든 2003년 1학기 “행렬론 강좌”의 강의록이 한국과학문화재단이 후원하고 대한 수학회가 주관한 제 1 회 대한수학회 수학홈페이지 페스티발에서 은상을 수상
http://matrix.skku.ac.kr/MT-04/
(5) 본 연구 중 새롭게 개발한 교수법으로 성의껏 강의 한 결과 2002년 2학기 강의평가에서 자연과학부 전체에서 최고 점수( 92/100점 )를 받음, 2003년도 1학기 성균관대학교 강좌 강의평가에서 100점 만점에 97점을 받음
(6) 성균관대학교 대학교육개발센터의 의뢰로 교수와 강사를 대상으로 2002년 10월 10일 오후 4시-5시에 성대 기초과학연구소 종합세미나실에서 본 연구과제인 “자바와 플래쉬를 이용한 선형대수학을 통한 수학 교수법의 개발” 이란 제목으로 교수법 강연 (강연 동영상)
(7) 2003년 1월 28일 15명의 성균관대 신임교수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교수법” 강연
그리고 또 본인의 2003년 1학기 “선형대수학 강좌” 의 강의록은 본인의 강좌를 수강한 박종빈군이 LG-IBM과 일간스포츠가 주관한 2003년도 대학생 강의노트 경시대회에 출품하였다. (첨부)
[A] 본 연구 과제를 수행하며 만든 2003년 1학기 “행렬론 강좌”의 강의록에 대하여 소개
이 콘텐츠는 교재 ``Linear Algebra, by Jin Ho Kwak and Sungpyo Hong, Birhauser, 1997"을 수년간 이용하며 마련한 강의록을 중심으로 저자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힘입어 제작하고 있었으며, 마침 "제 1회 대한수학회 홈페이지 페스티발"이 있어 학생들의 도움을 받아 마무리하여 응모하여 "은상"을 수상하였다.
(1) Matrix Theory 사이트 맵의 구조는 아래 구성도와 같이 깔끔하면서 깊이를 2 이내에서 완성하였습니다.
Main Home
-Introduction (선행학습-멀티미디어 선형대수학)
-본 강좌
1장-Reading, Study, Exercise
2장-Reading, Study, Exercise
3장-Reading, Study, Exercise
4장-Reading, Study, Exercise
중간고사 샘플 및 모범답안
5장(7장)-Reading, Study, Exercise
6장-Reading, Study, Exercise
8장-Reading, Study, Exercise
기말고사 샘플 및 모범답안
-다음 강좌 (Numerical Linear Algebra) 소개
-FAQ (질문과 답)
(3) 본 Matrix Theory(행렬론)의 강의 홈페이지는 우리의 강의실에 강의에 필요한 교안은 물론, 수업시간에 다루지 못 했던 읽을거리, 연습문제 풀이, 토론, 공학적 도구, 다양한 문제를 모두 포함한다. 이를 위하여 수업과 병행해서 이용할 수 있는 강의 계획서, 읽을거리, 지난 시험, 과제, 교재안의 모든 연습문제의 답, 모든 질문에 대한 답, 프로젝트 등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본 개발팀은 선형대수학에서 시작하여 행렬론, 조합적 행렬론, 수치적 행렬론에 이르는 분야를 대학에서 배울 때 필요한 내용과 도구를 지도교수님의 최신의 기술과 다년간 축적된 디지털 강의경험을 바탕으로 제작된 Interactive한 도구를 모두 장착한 교육의 한 모델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학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수학인에게 도움이 될 자료라고 자신합니다.
(행렬식의 시각적인 이해를 주는 플래쉬 자료의 예)
2. 홈페이지 디자인 및 기술적 특징
행렬이론의 난점인 계산과정까지 온라인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는 최고수준의 자바(JAVA) 프로그램을 강의 중간 중간에 삽입하여 복잡한 계산과 이론의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강의하는 교수들이 참고하여 초보적인 온라인 교육의 도입에도 어렵지 않게 상세히 강의 모델을 제시하여 온-오프라인 강의의 접목을 통해 최상의 교육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였다. 교재의 모든 연습문제 와 예제 등의 모법답안을 클릭하면 확인 할 수 있도록 제시하여 강의자 및 학습자의 편의를 제공하였으며, 샘플 시험문제를 통해 학습자의 자기 테스트를 가능하게 하였다. 예를 들자면 1장을 보시면 역행렬을 배우는 동기로 암호의 이용을 소개하였으며, 이것을 조재경교수님의 만화를 하가를 얻어 영역한 자료 사이에 실제로 자바도구를 넣어 구현함은 물론 , 그 과정을 동영상으로 삽입하여 실제로 사용법도 전세계 누가보아도 따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강의 모델은 새로운 강의 모델로 각광받는 Bleded learning 인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모두 이용하여 최상의 교육 효과를 취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료의 이용은 강의와 병행하여 이뤄지며, 본 강좌 이전의 선행학습과 본 강좌의 즉각적인 복습, 차후 개설 가능한 강좌의 소개로부터 선형대수학 전체 학문의 연계성 까지도 꾀하였다.
(디자인 및 기술적 차별성을 보여주는 예)
3. 홈페이지 내용
(4) 1장의 읽을거리(reading) 와 주제에 관련된 수학자 소개
(11) 위와 같은 구조로 1-8장에 이르는 교재 전체의 내용이 전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웹사이트 http://matrix.skku.ac.kr/MT-04/
3. 실제 강의실 모습
실제 시각화를 통한 대학수학 교육 강의를 위하여 현재의 강의실 환경을 최대한 이용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진은 다양한 노력을 하였다. 그 내용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우선 우선 강의록을 타이핑하여 디지털화 하고, 이어서 웹콘텐츠화하였으며, 사이사이에 공학적 도구와 플래쉬도구를 삽입하고, 그림과 동영상 및 실제 강의내용을 캠코더로 녹화하여 삽입하기도하고 마이크로 녹음하여 강의의 육성을 녹화하여 학생이 반복학습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노력하였다.
이런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고심하던중 그간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던 "디지털교육위원회"에 보태 "디지털교육환경위원회"가 만들어져서 연구위원으로 위촉되었으며, 그 기회에 서 위원회의 안으로 교육환경 개선을 아래와 같이 제안 하였는데 총장님, 교무처장님등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신청한 이상의 예산이 투자되어 다음과 같은 시설 투자가 이루어지고 여름 방학중에 완성되어 8월 말부터 현재 60여개 강좌에서 이 시설들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본인은 2003년 2학기 학부 교양과 전공 두 강좌 6학점을 이렇게 탄생한 첨단 e+강의실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의 반응은 좋다
여기서 진행되는 본인의 강의 내용은 학생이 반복하여 학습하며, 학생들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며 교수는 그 결론을 잘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며 실질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저장된 강의 내용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예로 일부를 소개한다.
(강의록과 그위에 교수의 판서가 같이 기록되며, 동시에 강의자의 모습과 소리도 저장되어 반복학습이 가능하다.)
|
|
|
|
|
|
|||||
|
|
(마지막으로 아래 시스템 구성도를 실제 학생들이 반복하여 학습하고 있는 지난 강의 모습이 있습니다.)
Click --> This is what you see
위의 시스템은 아래 항목에서 기존의 시스템과 차별화 된답니다.
위와 같이 본 연구는 연구의 발표와 결과물의 발표에 보태어, 개선된 교육 환경에서 기존에 개발된 자료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오프라인(Off-line) 환경인 강의실에서 학습을 하다가도 그 자리에서 바로 관련 참고자료가 세계 어느 곳에 있던 온라인(On-line) 환경을 이용하여 즉시 최신의 정보와 자료에 접속하여 수업 중에 바로 보여주고, 동영상을 이용하여서 시각적으로 복잡한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실지로 복잡도가 높은 계산을 무료의 도구를 이용하여 계산하기도 하며, 그 결과를 바로 눈으로 확인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경우를 상상하여 미지의 사실을 예측하도록 하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고 있다. 더구나 그 경험을 반복하여 숙지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한다. 우리는 이것을 Blended learning 이라 부릅니다.
이런 능동적인 학습과 탐구를 통하여 시각적으로 또 직관적으로 수학적 내용을 이해하고 질문하며 서로 답하는 과정에서 숙지하도록 학습하는 교수방법을 개발하여 현재 효과적으로 강의실에서 적용하고 있다.
결 론
짧지 않은 시간동안 경청해주신 여러분과, 선형대수학, Matrix Theory, NLA, CMT, QMT 강의의 교재 겸 부교재가 될 수 있는 자료들과 새로 개발하여 보여드린 변화된 교육환경, 이를 이용하는 교수법 개발을 위한 공동원구원의 격려와 지원, 학술진흥재단의 대학수학교육에 대한 지원과 본 자료가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적극 도와 주신 포항공대 곽진호, 홍승표 교수님 과 보다 나은 교육 환경을 만들어준 대학의 의지, 마지막으로 많은 강의 부담을 불구하고 열심히 따라와준 성균관 대학교 학생들에게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시간이 허용된다면 충분히 토의 하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 개발된 Knowhow : 국제 학회의 교육위원으로 학회 공식 홈페이지를 한국에서 개발하여 관리에
이용
http://matrix.skku.ac.kr/il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