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troduction of Mathmatica

제 5 장 : 매스매티카 시스템의 사용

우리는 앞의 2장에서 간략히 Mathematica가 시동되었을 때의 모습과 그 때의 간략한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에 이어 Mathematica의 사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Mathematica Kernel

Mathematica의 처리용 프로그램 부분입니다. 우리가 입력하는 모든 명령은 여기서 입력받아 처리하게 됩니다. 우리가 명령을 인식하기 위해서 Shift+Enter키를 쳐서 실행시킬 때, 아래 작업표시줄에는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되게 됩니다.

[그림 1 ] Kernel이 시작됬을 때의 Kernel의 작업표시창의 모습

Mathematica Front End

사용자가 명령을 입력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곳으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Notebook"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통해서 여러가지 작업을 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는 사용하는 OS에 따라 서로 다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Shift+Enter 또는 Shift+Return

이 키는 사용자가 Front End에 입력한 내용을 Mathematica의 Kernel에 전달하여 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해 주는 키입니다. 이 키를 사용함으로서 Front End의 명령을 Mathematica에 인식시켜서 명령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Front End에는 사용자가 입력한 입력 명령과 그 명령에 의해 나오는 각 결과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물론 우리가 이제까지 본 숫자로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프라든지 Animation, Sound등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Animated Graphics

Double-Click을 함으로서 그 자료가 어떤지 볼 수 있습니다.

Graph Resize

그래프를 선택하면 가상자리에 크기조절을 위한 점들이 나타난다. 이를 이용하면 손쉽게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Graph에서 좌표축 찾기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리저리 마우스를 이용해 움직이게 할 수 있다.

음악자료를 보기

Double-Click을 함으로서 음악자료를 들을 수 있다.

참고로 Front End에 나오는 모든 내용은 굳이 Mathematica가 없더라도 MathRead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언제든지 볼 수 있습니다.

메스메티카를 사용할때에는 가장 중요한 것이 Help이다. Mathematica는 그 자체의 Help에 책 한권 분량의 내용이 있다. 실제로 많은 다른 응용을 할 때에는 이같은 Help가 더 유용하게 쓰인다.

Help는 F1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같이 나온다.

그리고 Mathematica는 더 많은 응용을 위하여 수많은 패키지를 nb파일로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 더욱더 편리하고 유용한 함수들을 이용하기 위해서 패키지를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패키지 이름]

(ex) <<DiscreteMath`CombinatorialFunction`

이런 방식으로 추가한 패키지는 쓸모없어 질 때도 있다. 이 때는 다음과 같은 함수를 사용한다.

Remove["[패키지 이름]"]

그리고 계산이 오래 소요될 경우 ALT+","를 이용하면 연산을 정지시킬 수 있다.


제작 : sglee@yurim.skku.ac.kr and mass@math.skku.ac.kr
성균관대학교 수학과이상구 교수선형대수학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