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JAVA)

자바는 특별히 인터넷의 분산환경에서 사용되도록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자바는 C++ 언어처럼 보이지만, C++ 보다는 사용하기에 간단하고 프로그래밍의 완전한 객체지향성을 강화하였다. 자바는 한 대의 컴퓨터나, 네트웍 상의 분산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도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을 만드는데 모두 사용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웹페이지의 일부로서 쓰이는 작은 응용프로그램 모듈이나 애플릿 등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애플릿들은 사용자들이 웹페이지를 통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바의 특성]

*사용자가 만드는 프로그램들은 네트웍 상에서 쉽게 이식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개발한 프로그램은 자바 가상머신이 설치된 서버나 클라이언트 등 네트웍의 어디에서든지 실행될 수 있다.

자바 가상머신은 바이트코드를 실제 컴퓨터 하드웨어에서 실행될 수 있는 코드로 해석한다. 이것은 명령어의 길이 등, 개별 컴퓨터 플랫폼간의 차이가 인식되고, 프로그램이 실행되어지고 있는 바로 그 위치에서 국부적으로 조정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정한 플랫폼에 맞는 프로그램 버전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C++에 비해 자바는 배우기 쉽다.

애플릿(apllet)

애플릿이란 작은 응용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웹 상에서는 자바와 같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써서 웹 페이지와 함께 사용자측으로 보내질 수 있도록 작게 만든 프로그램을 애플릿이라고 부른다.

자바 애플릿은 애니메이션이나, 간단한 계산 그리고 사용자가 서버에 별도의 요청을 하지 않고서도 수행할 수 있는 단순한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다.

   자바 프로그래밍 소스는  http://java.sun.com 에서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