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금융시장에 나타난 피보나치수열-엘리어트 파동


<<엘리어트- Ralph Nelson Elliott-는 누구인가?>>

엘리어트는 1871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났다.


그 당시는 골드러시에 이은 철도 건설 붐이 한창일 때였으므로, 그는 첫 직장으로 철도 회사를 택하게 되었다.

철도 회사에서 처음에는 철도 보수원이나 전보수, 배차원, 역무원 같은 육체 노동에 종사했다.

1896년경, 엘리어트는 보다 전문적인 직업에 종사하기 위하여 경리 관계 일을 배우게 되는데, 오래지 않아 그는 철도 회계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었다.

이후 그는 미국을 떠나 25년 동안 멕시코, 니카라과 등 중남미 국가의 철도 회사에서 경리 담당 중역으로 일을 했다.


그러나 열대 지방에서 얻은 풍토병인 말라리아로 그의 건강이 극도로 쇠약해졌기 때문에 1927년, 과테말라 철도 회사의 감사 직을 끝으로 고향 로스엔젤레스로 돌아가게 된다.

건강이 쇠약해진 56세의 나이 임에도 불구하고 엘리어트는 과거 75년 동안의 주가 움직임에 대한 모든 데이터(연간, 월간, 주간, 시간, 심지어 30분마다의 움직임까지)를 모아서, 이를 연구 분석한 끝에 자신만의 이론 정립을 한다.

그리고 엘리어트는 1948년 1월, 세상을 뜨게 된다.

 

엘리어트에 대한 일화(콜린스와의 만남)


1934년 12월 2일, 미국의 디트로이트에서 주간으로 발행괴는 주식 투자 전문지의 편집장자인 콜린수에게 캘리포니아에 사는 엘리어트(Ralph Nelson Elliott)라는 낯선 사람의 편지가 도착한다.

이 편지에서 엘리어트는 자신을 이 주식 투자 전문지의 오랜 독자라고 소개하면서, 당시에 널리 퍼져 있던 주가 예측 이론인 다우 이론이 틀리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지적 했다.

그리고는 자신이 바로 주식 시장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새로은 3가지 법칙을 발견했고 자신의 이러한 새 이론에 따르면 최근(1934년)의 주가 강세는 조만간 대폭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언했다.

또한 자신만만하게도, 이것은 단순한 자신의 '의견'이 아니라 '법칙에 의한 당연한 결과' 라고 하면서, 만약 콜린스가 디트로이트까지의 왕복 여비를 제공해 준다면 기꺼이 자기가 가서 직접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겠다고 했다.

이에 콜린스는 단지 형식적인 답장을 보냈을 뿐이며, 사실 엘리어트는 자신의 이론을 세상을 널리 알리겠다는 의도보다도 경제적으로 곤궁한 상태인 만큼 자신의 새로운 이론을 바탕으로 콜린스의 회사에 취직하겠다는 속셈이 있었던 것이다.

하기에 콜린스의 형식적 답장에도 엘리어트는 죄절하지 않았고 오히려 지속적으로 편지를 보내면서 자신의 이론이 말해 주는 주식 시장의 앞날을 콜린스에게 전했다.

1935년 미국의 주식 시장은 과연 엘리어트의 예언대로 대 폭락을 겪었다.

다우 존스 철도 산업의 평균 지구는 1934년의 최저 수준마저 돌파 하여 하락했고, 동시에 다우존스 산업의 평균 지수는 11%나 폭락 하였다.

1929년에 한 번의 대폭락을 경험한 바 있는 투자자들은 극도로 불안해 했으며, 이때 콜린스는 다시 한 장의 전보를 받았던 것이다.

엘리어트로부터 날아 온 그 급전은, 주식 시장의 하락은 이제 끝나고 새로운 상승이 시작되었다는 주장을 담고 있었다.

콜린스가 전보를 일고 있는 순간, 벌써 주가는 바닥에서 벗어나 힘차게 상승 국면으로 치닫고 있었다.

콜린스는 그 전보가 이미 두 시간 전에 송신된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고는 엘리어트의 정확함에 경탄하게 된다.

결국 콜린스는 엘리어트를 자신의 회사에 취직시켜서 엘리어트에게 일정한 투자 자산을 떼어주고는 엘리어트의 방식대로 그것을 관리하게 하였다.

그러나 콜린스는 엘리어트 이론의 정확함에 매료된 나머지, 그 이론이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것을 무척 꺼려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이 독창적인 이론을 자신만이 독점하고 싶어했던 것이다.

따라서 그는 엘리어트가 자신의 이론을 책으로 펴내고자 했을 때에도 이를 강력하게 반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 까지 엘리어트의 저서는 '파동이론(The Wave Principle)'과 자연의 법칙-우주의 신비(Nature's Law-The Secret of the Universe)' 단 두 권 뿐이며, 그나마 이 두책의 어디에도 그것이 상업적인 목적으로 대중들을 위하여 출판되었다는 흔적은 발견되지 않는다.

아마도 엘리어트가 하도 완강하게 자신의 책을 출판할 것을 주장하자, 어쩔 수없이 콜린스가 아주 소량의 책을 한정본으로만 인쇄한 것이라 추정된다.

<<'암흑의 월요일'과 엘리어트의 파동 이론>>

엘리어트 이론이 지금과 같이 주식 시장의 여러 예측기법 중 으뜸의 위치를 차지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된 것은 '암흑의 월요일'이라 불리는 미국 증권 시장의 대 폭락 사태 였다.

1987년 10월 미국의 주식 시장은 사상 최악의 폭락 사태를 경험한다.

이전까지 완만하게 상승 추세를 보이던 모든 주식의 가격이 끝없는 하락을 거듭 한 것이다.

우라나라처럼 하루의 주가 움직임이 상한가, 하한가로 제한되는 시장이 아니어서, 그 날 하루만의 하락 폭이 이전 6개월 동안의 상승폭과 거의 맞먹을 정도가 되었다.

엄청난 손해를 본 한 투자자가 자신에게 주식 매입을 권한 증권 회사 직원을 총으로 쏴 죽이는 사태도 벌어졌다.

사전에 이러한 폭락 사태를 예견한 사람은 극소수였다. '암흑의 월요일' 사태가 있기 전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투자 전문가들은 "미국의 경기는 완만하나마 회복되는 기미를 보이고 있으며, 또한 미국 달러화의 금리도 서서히 하향 안정세로 나아가고 있으므로 미국 주식 시장의 주가는 점진적인 상승이 예상된다."고 말하고 있었다.

그런데 엘리어트의 이론을 현대적인 언어로 다시 정리하여 '엘리어트 파동이론(Elliott Wave Principle)'이란 책을 쓴 프레히터만이 거의 유일하게 엘리어트 이론을 토대로 주가가 머지않아 폭락할 지도 모른다고 예측하였던 것이다.

알다시피 그의 예측은 적중하였고, 프레히터가 자신의 예측 근거로 사용한 엘리어트 이론은 이러한 최악의 주가 폭락 사태를 경험한 이후 주식 시장을 예측하는 최상의 예측 도구로서 각광을 받게 되었다.

 

엘리어트 이론의 위기

엘리어트가 세상을 뜬 후, 그의 이론도 그와 마찬가지로 운명을 맞이할 뻔 한다.

엘리어트 이론을 믿는 당시의 일부 사람들은 그의 이론을 세상에 널리 알리는 데 소극적이었으며, 엘리어트가 남긴 글이나 저서의 숫자도 극히 한정되어 있었으므로 엘리어트의 독창적인 이론이 사람들의 지속적인 관심 속에서 계속 발전되는 것은 애당초 불가능한 일이었다.

그러나 이때, 해밀튼 볼턴(Hamilton Bolton)이라는 사람이 나타나 엘리어트 이론을 세상에 알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는 당시 볼턴 트렘블리사의 사장으로 있었는데, 이 회사는 '신용 분석(Bank Credit Analyst)라는 금융 잡지를 발행하고 있었다.

볼턴은 엘리어트 이론에 매료된 나머지, 이것을 세상에 알리기로 마음먹는다.

 

 

 

 

 

 

 

 

 

 

<<엘리어트이론의 요점>>


1)작용과 반작용: 주가는 상승5파와 하락3파로 구성

2)충격파동(impulse wave)과 조정파동(corrective wave)

- 충격파동은 1번, 3번, 5번파동으로 주가의 진행방향과 동일한 방향

- 조정파동은 2번, 4번파동으로 주가의 진행방향과 반대방향

3) 하락3파는 a, b, c파동으로 구성된다.

4) 순환과정 : 큰 싸이클과 짧은 싸이클의 순화과정 지속

5) 하나의 싸이클은 상승5파와 하락3파로 구성

<<이론의 법칙>>

1.절대불변의 법칙

① 2번파동이 1번파동의 시작점 이하로 되돌리는 경우는 절대 없다.

② 1, 3, 5번의 충격파동 중 3번파동이 가장 짧은 파동일 수는 없다.

③ 4번파동은 절대로 1번파동과 겹치지 않는다.

<<파동의 특징>>

파동

피보나치비율의 이용

2번파동

1번 파동을 38.2%의 비율로 되돌리거나 또는 61.8%의 비율로 되돌리는 경향이 많음.

3번파동

1번 파동의 1.618배의 길이로 형성되는 경우가 많음.

4번파동

3번 파동을 38.2% 되돌리는 경우가 많음

5번파동

1번 파동의 길이와 같거나 1번 파동에서 3번 파동까지 길이의 61.8%의 길이로 형성되는 경우가 많음.

b파동

지그재그에서는 a 파동을 38.2% 또는 61.8%의 비율로 되돌림. 그리고 불규칙 패턴에서는 a 파동의 1.382배 또는 1.236배의 길이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음.

삼각형패턴

삼각형을 구성하는 각 파동들은 서로 앞 파동의 61.8%의 길이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음.